검색어 입력폼

[경영]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울산지역 혁신주체간 연계성확보 방안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울산지역 혁신주체간 연계성확보 방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울산의 현황과, 성공사례, 혁신체제의 역할, 정책적 대안 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학생과 인터넷과 차별화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저의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표와 창의적인 의견과 많은분량으로 A+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지역혁신체제
Ⅱ. 울산지역의 지역혁신체제
1. 울산산업의 현황
2. 울산지역의 생산체제
3. 울산지역의 교육․훈련체제
4. 울산지역의 연구․개발체제
5. 울산지역의 공공기관 체제
Ⅲ.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혁신체제의 역할
1. 울산지역내 혁신체제의 역할이 미비한 원인분석
2. 인적자원개발의 성공사례에서 얻은 교훈
3. 울산지역의 혁신체제의 역할 제고
Ⅳ. 결론과 정책적 제안
1. 결 론
2. 정책적 제안
[부록-1]

본문내용

Ⅰ. 지역혁신체제

1990년대 이후 가속화되고 있는 기술개발과 세계경제의 통합에 의하여 지식기반사회(Knowledge-based society)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은 산업의 구조변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과학적 진보에 의하여 기술혁신의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의 지식기반은 과학화되고 있으며, 지식 및 기술의 확산에 따른 국가혁신시스템(NIS: National Innovation System)은 국가의 경쟁우위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었다.
WTO출범에 따른 국제경제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특정산업 또는 특정기업의 경쟁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앙정부의 지원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또 지역특성에 근거한 지원체제의 구축에 대한 중앙정부의 한계로 인하여 지역적 차원에서 지역에 기반을 둔 지역혁신시스템(RIS: Regional Innovation System)의 구축이 본격화되고 있다.
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한 핵심전략의 하나인 지역혁신시스템에서는 지역내 경제주체들간의 유기적인 상호 교류․협력활동을 통하여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며, 새로운 기술이나 혁신방안을 개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한 관련분야간의 상호 연계성이 촉진됨에 따라 인적자원개발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국가혁신시스템은 지역혁신시스템의 중첩구조라 할 수 있다. 지역 특수성에 근거한 지역혁신체제의 구축을 통하여 지역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또 국가차원의 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혁신(Innovation)이란 원천지식의 상업화를 통해 기업이나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제반활동을 의미하며, 원천지식인 발명과 구분된다. 혁신의 대상에는 기초 및 응용기술 뿐만 아니라 마케팅, 유통, 금융, 경영 및 인력양성 등의 분야까지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혁신체제(Innovation System)는 새롭고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식의 확산 및 적용과정과 생산과정에서 상호작용하는 요인들과 관계로 구성되어져 있다. 이러한 혁신체제에서 혁신은 경제주체들 간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외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방체제라고 할 수 있다. 개방체제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함에 있어서 환류 메카니즘(feedback)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의미에서 지역혁신체제(RIS)는 지역 내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지역의 생산과정이나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창출, 도입, 활용, 교류, 수정, 확산 과정에서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협력함으로써 형성되는 일정 지역 내의 연결망(Networking)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지역혁신체제 관련 서적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