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대형마트의 장단점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3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720원 (10%↓) 800원

소개글

대형마트의 장단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다른학생과 인터넷과 차별화하기 위해 독창적인 저의 의견을 토대로 작성한 과제입니다. 창의적인 의견과 적정분량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즘에는 음료수 하나를 사더라도 집 앞에 있는 가게보다는 조금만 더 걸어 나가면 있는 큰 할인마트에서 사는 것이 자연스러워졌다. 용돈을 받으며 생활하고 있는 나로서는 먹는 것에 돈을 아껴야 한다는 생각에 음료수 하나를 사더라도 좀 더 싸게 사먹고 싶은 것이다.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할인마트도 가격이 저렴하지만 엄마와 함께 장을 보러 가거나 학교에서 가는 엠티 준비로 식재료를 살 때에는 차를 타고 나가더라도 대형마트를 간다. 언제부터였는지 잘 기억나지는 않지만 요즘 들어서 부쩍 대형마트에서 행사를 많이 한다는 생각이 든다.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주고 몇 개 이상 구매시에는 휴지나 컵을 주는 등 물건을 사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매우 좋은 일이다. 그런데 이번에 신문기사를 읽으면서 우리가 모르는 대형마트 납품업체의 어려움을 조금은 알게 되었다. 대형마트마다 각종 행사들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는데 그러한 행사들은 납품업체에서 판매 촉진을 위해 하는 전략으로 판매 장려금이라는 돈을 따로 대형마트에 줘야 한다고 한다. 나는 전에는 대형마트에서 소비자들을 더 끌어들이기 위해서 대형마트 자체에서 행사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기사를 읽고 다시 알게 되었다. 현재 납품업체에서 난감해하고 있는 것은 대형마트에서 매년마다 판매 장려금을 올리고 있으며 이에 항의할 경우에는 제품을 좋은 자리에 주지 않는다고 한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조사한 결과를 보더라도 납품업체의 절반 이상이 부당거래 경험이 있다고 나왔다. 그러나 계속 거래를 하고 있는 이유는 입점 관련에 대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으려고 부당거래를 받더라도 계속 납품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 납품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대형마트가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려고 힘이 약한 중소기업들을 괴롭히는 것만 같아서 참 이기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 대형마트의 입장을 반론은 납품업체에서는 제조원가를 공개하지 않으며 납품가는 업체와 의논하여 조정한다고 한다. 또한 판매 촉진에 관련된 행사의 일정 부분은 자신들도 부담하고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대형마트 관련 서적
유통경영론 관련 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