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성서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레포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성서란 무엇인가

1. 성서의 개념정의

2. 성서의 구분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3. 성서의 지리적 배경

4. 성서의 의미분류

(1) 하나님의 말씀
(2) 인간의 증언
(3) 계시의 증언
(4) 정경

5. 계시와 성서의 이해

본문내용

그리스도교의 정전, 또는 유대교의 성전(聖典)을 말한다. 영어의 Bible은 `책들`이라는 그리스어 `비블리아(biblia)`에서 나왔다. `책들`이란 표현은 《다니엘》에서 예언자적 저술, 《집회서》의 `책들의 여분`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구약을 가리킨다. 이 단어의 용법은 구약을 사용하는 그리스도교회로 넘어갔으며, 마침내 5세기경에 와서는 경전 전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확대되었다. 그리스도교의 성전(聖典)으로서 성서는 구약성서(Old Testament)와 신약성서(New Testament)로 이루어진다. `구(舊)`는 그리스도 이전을 가리키고, `신(新)`은 그리스도 이후의 내용이며, `약(約)`은 인간에 대한 신의 구원의 계약을 의미한다. 라틴어 testamentum의 문자적 의미는 `의지`였지만 70인역과 신약에서 `언약`을 의미하는 헤브라이어 브리트(brit)의 역어로서 사용되었다. 그리하여 testament(의지)가 covenant(언약)로 변형된 것이다. 구약은 `옛 언약`이며, 신약은 `새 언약`을 뜻한다. 구약은 모세를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신의 약속이며, 신약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하여 주어진 신의 약속이다. 구약과 신약을 함께 성서(biblos)라고 부른 것은 크리소스토무스(349∼407)이 최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