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어학국문]국어순화에대하여...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어순화에대한내용입니다.
참고해서사용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에 있어서 언어의 중요성은 이미 과자를 손에 쥔 아이와도 같은 상황이다. 이는 마치 공기가 우리 주위에 항상 있듯이 우리가 그 소중함을 모르는 경우와 똑같은 경우이다. 나는 외국어를 공부하는 학생이기에 이러한 상황이 더욱 마음 아프다. 어느 나라는 자신들의 나랏말을 지키기 위해 법적인 제재까지도 마다하지 않는 상황에 우리는 우리의 아름답고 훌륭한 유산인 국어를 변질하고 잃어가고 있다. 국가적으로는 그 나라의 존망을 대신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옛날 일제가 우리나라를 식민지화하기 위해 우리의 나랏말(국어)을 말살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한 사실만 보아도 얼마나 언어가 중요한지는 근방 알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제시하고자 하는 현대 가요 말의 실태는 이러하다. 우선 총괄적으로 어떠한 변질과 상실이 있는지 살펴보면, 외래어의 무분별적 사용, 박자와 음에 의한 글의 오용, 외래어 양식을 추구하여 국어를 잘 못 사용하는 경우, 섹스 어필, 욕설, 은어, 비어, 등 많은 폐단이 있다. 먼저 외래어의 무분별적 사용은 특정 가사뿐만이 아니라 요즘의 거의 모든 가사들이 외래어를 무분별적으로 남용하고 있다. 소위 외국에서 살다온 가수들이나 외국에 다녀온 가수들 대부분이 한국어와 외국어를 섞어 부르고 있다. (그들은 아직 한국말이 익숙하지 않나 보다?) 그리고 또한 다른 한국 토박이 가수들도 역시 외래어를 섞어 부른다. 한 예로 코요테의 ‘파란(blue)`이란 곡을 보면 뒷 부분에 랩으로 “Move move keep on move에서부터 Get up and move to the techno sound(테크노의 음악에 맞춰 일어나 움직여)까지 실로 장대한 분량이 나온다. 이러한 외래어의 사용이 꼭 필요한 것인지 의구심을 가져본다. 두 번째로 박자와 음을 중시한 체 국어를 자신들의 마음대로 사용하는 경우인데 사크라의 ’끝‘이라는 곡에 보면 ”제각기 있기 였기 때문이기 사랑했기 때문이기 하루지기 이야기 이야기 잊지 않기 제각기 이기적이 었기 때문이기 사랑했기 때문이지 영원지기 이야기 이야기 제각기 있기 였기 때문이기 우리의 이야기......“식으로 진행된다. 박자를 중시하여 맞지도 않는 어법을 사용하였고 또한 음에 치중하다보니 글 자체를 바꾸어 부르고 있다. 다음으로 듀크의 ’party tonight`이란 가사를 보면 영어와 한국어를 섞어 부르는데 ”party 날 party everbody 모두 모인 party 날나리 날따라 춤을 춰요“라는 부분을 유심이 보면 이는 외국어를 표방하기 위해 맞지 않는 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섹스 어필에 대해서 알아보면 흔히 광고를 보면 많이 사용되는 성을 자극하는 행동이나 언행으로 자극을 주는 효과를 말하는데 이것이 음악에도 적용이 되고 있다. 싸이의 ‘새’를 듣게 되면 중간 중간에 여성의 신음소리가 삽입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