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험]고체의 녹는점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자연대류에서의 여러 고체들의 녹는점을 측정해 열전달에 대해 알아본다.

목차

1.목적
2.이론
3.실험준비물
4.실험방법
5.실험결과
6.그래프
7.고찰

본문내용

1. 목적
여러 가지 형태의 기계류에 대하여 열 전달이 달라지게 된다는 열 전달의 기본개념을 토대로 여러 가지 형태의 얼음의 자연대류조건에서의 열 전달 실험을 통하여 자연대류현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2. 이론
얼음이 외부 공기로부터 받은 열량은 녹아내린 얼음의 양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이며 이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서 녹아내린 얼음의 양을 측정하여 열량의 변화()를 살펴본다.

3. 실험 준비물
① Stand
② 클램프
③ Stop watch
④ 메스실린더
⑤ 저울

4. 실험 방법
① 얼음안에 각각 다른 물질을 넣어 얼리고 이의 무게를 측정한다.
② 실험장치를 setting한 후 시간간격을 두고 이의 무게변화를 측정한다.

5. 실험결과
1) 메스실린더의 무게
① 종이를 포함한 얼음 : 131.70 g
② 퍼라이드를 포함한 얼음 : 127.70 g
③ 모기향 재를 포함한 얼음 : 133.30 g
7.고찰
이번 실험은 얼음을 녹여 시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는 실험이었다. 얼음에는 세 종류의 다른 물질을 넣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런데 비교대상이 되어야 할 순수한 얼음은 준비하지 못해서 세 물질이 순수한 얼음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지 못하고 세 물질만 비교를 했다.
종이를 넣은 얼음의 경우에는 실험중에 얼음이 떨어져버리는 바람에 45분까지밖에 측정하지 못했고, 나머지의 경우에는 얼음이 남아있었지만 60분까지만 실험을 했다. 얼음은 생각보다 빨리 녹아서, 우리가 실험 장치를 완성하는 동안에 이미 많이 녹아 있었고, 그래서 오차가 발생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무게량과 변화량의 그래프를 보면 시간에 따라 녹는 량은 꽤 일정한 편이었다. 그런데, 종이와 모기향 재는 퍼라이트에 비해 두 배정도 많이 녹았다. 이것으로 보아, 종이와 모기향 재의 열 전도도는 퍼라이트보다 크고 열전도도가 크기 때문에 더 많이 녹는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러므로 만약 얼음을 빨리 녹여야 한다면, 종이나 모기향 재 등을 넣고, 얼음을 천천히 녹인다면, 퍼라이트를 넣어 얼리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