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개론]향가와 작가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삼국유사의 향가 14수의 배경설화와 해석을 실었고
그 작가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론 1
1. 향가의 개념과 명칭 1
1) 향가의 개념 1
2) 명칭과 명칭문제 1
Ⅱ. 본론 2
1. 작품별 분석 2
1)서동요 (薯童謠) 2
2)혜성가 (彗星歌) 3
3)풍요 (風謠) 4
4)원왕생가 (願往生歌) 5
5)모죽지랑가 (慕竹旨郞歌) 6
6)헌화가 (獻花歌) 8
7)원가 (怨歌) 9
8)도솔가 (兜率歌) 10
9)제망매가 (祭亡妹歌) 11
10)안민가 (安民歌) 12
11)찬기파랑가 (讚耆婆郞歌) 14
12)도천수관음가 (禱千手觀音歌) 14
13)우적가 (遇賊歌) 15
14)처용가 (處容歌) 16
2. 향가의 작가 문제 18
1) 작가가 설화적 인물이라는 설 19
2) 원문해석의 차이에서 비롯된 이설 19
3) 다른 역사적 실재인물이 원작자라는 설 20
Ⅲ. 결론 21
《 참 고 문 헌 》 22

본문내용

Ⅲ. 결론

향가의 작자 연구에서 향가의 성립 배경과 향유층, 작품의 배경사상을 해명하는 일은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특히 『三國遺事』에 전하는 향가 작자의 존재 양상을 밝히는 일은 작품의 성립 동인을 파악해 내는 기초가 된다.
『三國遺事』에서 향가 작자라고 기술한 이름을 모두 역사상 실존했던 인물로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문제들이 있다. 동시대를 다루고 있는 역사서 같은 문헌들에서 그들의 존재를 증거할 만한 기록이 거의 찾아지지 않는다. 또한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는 『三國遺事』의 편찬의식, 전체적 구성이 향가를 독립적인 노래로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설화의 문맥 속에서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향가를 담아 놓고 있는 설화에서 향가 작자라고 거명되어 있는 이름을 실존 인물이 아닌 설화상의 인물로 연구하는 것은 향가의 성립과정과 향유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초가 될 수 있다.
그러나 『三國遺事』에 실린 작자 이름의 설화성을 강조하는 것이 곧 이들 노래의 배경이 되는 역사성에 대한 도외시는 될 수 없다. 높은 상징과 비유로 형상화된 설화는 그 안에 높은 역사성을 지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설화이기에 그것이 역사적 배경을 지닐 수 없다는 논리는 성립할 수 없다는 전제 아래 설화성과 함께 역사성을 추구해 보려 하였다.
향찰의 원리에 대한 이해가 아직은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향가는 난해한 문학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와 문학의 주체적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룩해 놓은 작품이라는 점에서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는 높다.
상고시대의 가요 몇 수를 제외하고 보면 한국의 시가사에서 가장 옛것인 향가는 국문은 아니지만 국어로 표현되고 있다는 점이 두드러진다. 차자는 민족사적 지혜이다. 구비문학이 없는 민족은 없지만, 그나마도 없는 것과 비교하면 언어예술의 소원성이라는 측면에서 백번은 낫다. 그러기에 향가의 연구는 더욱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나경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