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사회사업]청소년흡연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인 측면에서 아동으로부터 성인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이므로 그들의 육체적 성숙은 물론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산업화로 가족과 사회구조가 변화하면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자본주의의 불건전한 가치관인 금전만능주의가 사회에 팽배하면서, 청소년들은 과도기의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약물에 의존하여 해결하려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약물 중에서 청소년들이 약물로 생각하지 못하고 가장 쉽게 접하는 것이 술과 담배이다. 그 중에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청소년들을 가장 해롭게 하는 것은 흡연이다. 흡연은 폐암을 비롯하여 심장병, 호흡기계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육체적 건강에 해독을 끼칠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 환경오염, 경제적인 피해 등을 야기한다.

목차

Ⅰ. 청소년흡연에 관한 이해
1. 개념 정의
2. 선행연구

Ⅱ. 청소년의 특성
1. 일반 청소년의 특징
2. 흡연에 노출 된 청소년의 특징
3. 청소년의 흡연문제 접근
4. 청소년 흡연현황
5. 중․고등학생의 흡연율
6. 학교유형별 흡연률
7. 흡연동기
8. 흡연량
9. 금연의사

Ⅲ. 청소년 흡연과 관련된 프로그램 예시(例示)
1. 잠실종합복지관
2. 우리누리 청소년회
3. 사단 법인 " 청소년과 함께"
4.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흡연에 노출 된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적 특징
사춘기의 신체변화는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이 사춘기 변화는 너무나 급속하고 개인차와 남녀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매우 당황하고, 따라서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Petersen Taylor, 1980; Garn, 1980). Freud(1905)는 사춘기의 생물학적 변화가 개인, 특히 개인의 성격에 주요한 적응문제를 일으키며 성호르몬이 성 충동을 자극하고 따라서 사춘기에 일어난다고 생각되는 성적흥분이 사춘기 긴장의 근원이라고 주장했다. Anna Freud(1958)는 청년기의 심리적 동요는 사춘기의 성충동의 발달에서 오는 필연적이고 보편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정신분석학자들의 영향으로 청년기의 심리적 갈등과 혼란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는 사회적 지위의 결정자로서 사춘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Meyer, 1982). 사춘기 변화로 키나 외모가 성인과 같게 되면서 청소년들에게서 더 성숙한 행동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춘기에 심리적 문제가 일어난다는 것이다(Conger Petersen, 1984; 이춘재 등, 1991). Petersen그룹의 연구에서(Crockett Petersen, 1987; Petersen Crockett, 1985) 빨리 발달하는 여자와 늦게 발달하는 남자가 가장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Petersen과 Crockett(1985)은 충동통제와 정신병리 변인에 남녀가 같은 유형이었는데 빠른 성숙자가 더 심리적 적응문제가 많고 정서상태가 더 부정적임을 보고했다. 남자들은 빠른 성숙자가 더 이완되어 있고 덜 의존적이며 더 자신감 있고, 성인과 동년배에게 더 매력이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다(Clausen, 1975). 이것은 신체가 성인남자수준에 도달한데 대한 호의적인 사회적 반응으로 설명되었다. 성숙한 성인의 신체는 운동할 때 유리하고 성인들이 존중해주고, 여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친구들 사이에서는 지도자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여자들에 있어서는 결과가 일관성이 없고 혼란스럽다.

참고 자료

임소연,“ 비행청소년의 담배흡연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제주․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김택민, “고교생들에 대한 금연교육 효과” (서울․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노승욱, “ 흡연의 위해와 금연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신흥전문대학 18, 1995),
김도훈, “ 흡연학생을 위한 지역사회 청소년 약물남용 프로그램의 효과” ( 신경정신의학 136,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