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자상거래]한국의 전자정부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한국 전자정부 출범의 의의

2002년 11월, 대국민 서비스를 제고하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민의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전자정부가 드디어 출범하였다. 이번에 완료된 전자정부 사업의 결과로 정부와 국민, 기업과의 거리는 더욱 좁혀져 민원인들은 이제 안방과 사무실에서 인터넷으로 접속하는 정부대표전자민원 www.egov.go.kr을 통해 민원안내와 Non-stop/One-stop 민원처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행정 내부적으로도 다른 기관에 구축된 정보를 공동활용할 수 있게 된 한편, 인사·재정 등의 공통행정업무의 정보화로 행정의 생산성 및 신뢰성이 크게 증진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목차

■ 전자정부 출범의 의의
■ 닫힌 정부에서 열린 시민의 정부로
■ 21세기형 정부, 전자정부
■ 전자 정부의 문제점
■ 전자정부의 개념
■ 전자정부의 4가지 개념요소
■ 전자정부의 발전단계

본문내용

■ 21세기형 정부, 전자정부

이번 전자정부사업 추진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 중 하나는 기존의 부처이기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 있다. 과거에는 주민등록, 토지대장, 관세 등 특정 부서나 기관의 특정업무를 대상으로 한 정보화가 주를 이루었지만 이번 전자정부 사업은 이들 단위업무를 분석하여 부처나 기관의 경계를 넘어 국민과 기업의 입장에서 업무 흐름과 서비스 흐름에 따라 연계하거나 통합하였다. 개별 부처의 이익을 양보하고 전자정부사업의 성공을 위해 노력한 결과, 부처이기주의를 극복하고 서비스 흐름의 행정체제를 정착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전자정부는 이번 사업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책과정에 시민참여를 통한 전자민주주의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새롭고 더욱 안전한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해 개인정보보호 이슈를 보완해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법개정 노력을 통해 전자정부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다지는 노력을 기울여나가야 하며, 정보격차 해소를 통해 전자정부 서비스의 수혜 대상이 더욱 넓혀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전자정부란 단순한 행정의 전산화가 아닌 행정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국민을 진정 으로 고객으로 인식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업무혁신을 이루는 것이 전자정부인 것이다. 전자정부는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할 21세기형 정부이고, 치열한 국가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egov.go.kr 대한민국 전자정부 주소
http://www.neis.go.kr/ 인터넷민원서비스 주소
http://www.moleg.go.kr 법제처 주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