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윤리]SK글로벌 부정 사례(경영윤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SK분식회계와 부당내부거래 사건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도움이되었으면합니다.

목차

@서론

@본론
사건설명
(1) SK증권과 JP모건의 이면계약
(2) SK그룹의 부당내부거래(주식 맞교환)
(3)SK글로벌 분식회계

@결론
대책
해결책

본문내용

서론!
`OK! SK`라는 광고문구로 친숙한 SK그룹은 IMF이후 수많은 대기업들의 몰락 가운데 유달리 깨끗한 이미지를 가지고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에서도 계열사인 SK텔레콤일정도로 인기가 많았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그룹내부의 경영권 분쟁 등의 문제에서도 타 그룹과 달리 조용히 지내왔다. 그러던 SK그룹은 지난 2월21일 검찰에서 최태원 SK㈜ 회장을 소환, 워커힐호텔과의 부당 주식교환 및 JP모건(현재는 2000년에 체이스 맨허튼과 JP모건이 합병. JP모건체이스가 됨.)과의 이면계약을 통한 경영권 강화혐의를 집중수사. 이어서 22일에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되면서 그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참여연대의 고발로 이루어진 이번 사건은 검찰이 SK글로벌의 분식회계가 1조2000억원에 달한다는 사실을 발표하면서 금융시장에 엄청난 충격을 가져왔다. 분식회계로 미국에서 큰 파문을 일으켰던 엔론사태의 한국판이라며 연이어 가져온 카드채 부실등의 연쇄적인 사건을 가져왔다.

본론!!
(사건설명)
(1) SK증권과 JP모건의 이면계약
SK글로벌은 이미 분식회계사건 전부터 그룹의 부실처리창구라는 의혹을 받아왔다. 첫 번째 사건이 바로 SK증권과 JP 모건 사이의 이면계약이었다. IMF 직후 한창 퇴출 위기에 몰렸던 SK증권은 JP모건과 유상증자계약을 맺었다. 그것을 통해 SK증권은 JP모건에게 주식을 넘기고 돈을 받아서 유상증자를 실시했고, 그것을 본 투자자로서는 외국계 투자회사가 SK증권의 주식을 받을 정도면 SK는 괜찮겠구나 하며 어느정도 신뢰감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SK측에서 또다른 제의가 숨어있었다. 유상증자에 참여하면 금융비용까지 더해 주식을 되사주겠다는 계약이 있었던 것이다. 작년말 SK글로벌을 통해 JP모건에 옵션이행금 1078억원을 지급했다. 실제로는 외형상의 외국계투자회사을 이용한것이고.. 실제로는 SK의 계열사에서 주식을 떠안은 셈이었다.

참고 자료

이제는 자유를 말할 때, 한국하이에크 소사이어티 편. (기업구조정책과 자유주의/조동근)
IMF 개혁정책의 평가와 한국경제의 신패러다임, 조동근
분식 회계의 동기와 영향 - 김상일 / LG경제연구원(주간경제)
윤리경영의 실천 포인트:내부신고제도 - 김기태 / LG경제연구원(주간경제)
분식회계 - 유정숙 / LG경제연구원(주간경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