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정보윤리와 방향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정보사회에서 문제가 되고있는 정보윤리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정보윤리의 개념과 전개과정
2. 정보윤리의 필요성과 의미
3. 정보윤리의 현재와 미래
4. 정보윤리 교육의 필요성
5. 토론자료

본문내용

(1) 정보윤리의 개념

정보통신 윤리를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정보통신 윤리라는 것이 정보사회에서 특히 필요하고 요청되는 윤리라는 점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의견의 일치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잠정적으로 정보통신 윤리를 ‘정보사회에서 야기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 단순히 정보통신기기를 다루는 데 있어서 뿐만 아니라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동하는데 필요한 규범적인 기준 체계’로 정의할 수 있다.
정보통신 윤리 교육은 정보화 역기능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교육적 방안의 하나로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이 사이버 세계의 역기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기능을 활용하여 정보화 소양을 갖춘 자율적, 창의적, 도덕적인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정보사회에서 인간답게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을 가르치는 교육을 정보통신 윤리교육이라고 본다면 과거의 윤리 교육과 큰 차이는 없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가치 기준의 적용 방식과 수단만이 변화할 따름이지 윤리적 규범이나 기준 자체가 변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2) 정보윤리가 우리에게 주는 의미

정보사회라고 해서 우리의 윤리적 규범이나 기준이 달라질 것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전통적 윤리 규범이 정보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도 여전히 통용될 수 있다고 본다. 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가치 기준의 적용 방식과 수단만이 변화할 따름이지 윤리적 규범이나 기준 자체가 변화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보인다.
한편, 정보사회가 산업사회와는 획기적으로 다르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새로운 정보통신 윤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산업사회가 표준성, 동질성, 경쟁, 계층제, 자연 정복, 물질적 만족, 능률성, 범주 내에서의 사고를 기본적 논리로 하는 반면, 정보사회는 탈 표준화, 이질혼합성공생과 상호 조화, 수평적 체제, 지속 가능한 성장, 문화적 만족, 윤리적 관심과 미학적 고양, 탈 범주적 사고를 기본적 논리로 하고 있다는 것에 근거하고 있다. 즉, 정보사회의 정보통신 기술은 새로운 유형의 윤리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므로 전통적인 윤리적 범주를 재구성해야만 한다고 여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