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론]목표지향 조직행동 모형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3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합리상황모형(Rational-Contingency Model)"과 "거래비용모형(Transaction-Cost Model)"을 중점으로 서술했습니다.

목차

1. 목표지향 조직행동 모형

2. 마르크스주의적 변종
2-1. 마르크스주의의 전제
2-2. 마르크스주의적 사각의 두 가지 유용성
2-3. 마르크스주의적 시각의 장·단점

3. 합리적 상황 모형
3-1. 목표 고려의 필요성
3-2 목표의 우선순위 결정
3-2-1. 지배연합이란?
3-3. 목표에 기반을 둔 접근방법의 한계
3-4. 목표의 중요성
3-5. 상황이론의 전개 및 발전
3-6. 합리적 상황모형의 장·단점
3-6-1. 장점
3-6-2. 단점

4. 거래비용모형
4-1. 거래비용모형의 기초
4-2. 이전의 조직행동 모형들과의 차이
4-3. 거래비용모형에 대한 두 가지 반응
4-4. 거래비용모형의 장·단점
4-4-1. 장점
4-4-2. 단점
4-5.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2. 마르크스주의적 변종
2-1. 마르쿠스주의의 전제
마르크스주의 학자들은 합리성과 조직에 대한 합리적 상황모형에 대하여 매우 다른 시각을 취하였다. 페퍼(Pfeffer)에 따르면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은 환경결정론을 합리적인 전략적 선택과 혼합시킨다. 결국, 마르크스는 경제체제의 진화는 불가피하다고 주장하였고, 제반 사회적 힘에 대한 자신의 분석에서 어떤 냉혹한 역사적 흐름을 보았다. 조직의 이해와 관련된 마르크스적 분석은 자본자계급과 그 계급이 통제하는 조직이 취하는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전략적 행위라는 전제로부터 전개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 분석은 의식적이고 통찰력 있는 행위를 가정하는 다른 접근방법들과 상당히 일치한다. 골드만(Goldman)이 지적하였듯이, “마르크스주의적 입장은 기술적 결정에서뿐만 아니라 20세기초의 복지노동과 같은 허울좋은 자비로운 프로그램이나 70년대의 민주화 실험에서도 상당한 정도의 경영자적 의식과 의도성 및 심지어는 전지전능을 본다.”

2-2. 마르크스주의적 사각의 두 가지 유용성
페퍼는 마르크스주의적 시각은 두 가지 중요한 조직문제를 고려할 때에 유용하다고 지적한다. 첫 번째는 노동자통제와 고용관계의 문제이다. 두 번째 문제는 겸임이사회의 형태를 취하는 조직간 관계와 관련되는데, 겸임이사회는 조직에 기반을 둔 합리성의 표현인 것만큼 “전계급적 합리성”의 표현으로 간주된다. 전 계급적 합리성은 엘리트들이 조직지배에 능동적이고 참여해서 자신들의 지위를 보호·향상시키려고 하는 곳에서 존재한다.
노동통제와 노도의 탈숙련화 주장의 타당성 여부에 대해서는 상반되는 증거가 존재하는데, 겸임이사회의 존재와 역할과 관련해서는 강력한 증거가 있다.

2-3. 마르크스주의적 시각의 장․단점
산출물은 합리적이 되도록 의도되지만 그렇게 되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점에서 마르크스주의적 접근방법은 일반적으로 합리적 상황 모형이 겪는 것과 동일한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는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노동자통제 노력과 전계급적인 합리적 행위도 물론 위축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리차드 H. 홀 - 현대조직론 - 한올출판사(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