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메모리에 대한정의(큐,스택, 주소방식)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메모리에 대하여 전반적인 설명과 큐, 스택 메모리 저장 방식을 설명하며
메모리에 저장 될시 저장 되는 방법으로 설명되어 있음

목차

메모리?
기억공간과 연관시키는 방법
접근방법
스택메모리(Stack)/큐 메모리(Queue)

본문내용

메모리??

컴퓨터가 동작하는 동안 중앙 처리 장치에서 처리될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 하는데 사용되며, 보조 기억 장치보다 상대적으로 기억용량이 적고, 고속의 메모리로 쓰입니다.
주기억 장치에 기억되는 데이터는 연산자, 연산되는 중간 결과, 처리가 끝나 출력해야 할 내용 등으로 주기억장치는 RAM(Random Access Memoey)과 ROM(Read Only Memory)으로 구성된다.

기억공간과 연관시키는 방법
절대주소(absoulte address)
절대 주소는 기억 장치의 최대 크기가 2m일 때 주소 bus의 개수는 m(bit)개이고 m개를 모두 사용하여 주소를 나타낸다. 즉 기억 장치 cell의 절대위치를 나타내고 instruction에서 주소를 포시하기 위하여 많은 bit를 사용해야 하므로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고 프로그램은 절대 주소에만 수행되고 재배치(relocation)가 안된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다.

상대주소(relative address)
상대 주소는 기억 장치의 최대 크기가 2m일 때 m개의 bit를 모두 사용하지 않고 주소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절대 주소보다 명령어의 길이가 짧아진다.
즉, [실제주소=기본주소+상대거리]의 형태이므로 주소 계산을 해야 하는 부담이 따르지만 재배치가 가능하고 명령어의 길이가 짧아 메모리가 절약되고 또한 프로그램의 수행이 다른 컴퓨터에서도 가능해 진다는 이점이 있으므로 실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때 주소 계산은 ALU(Arithmetic Logic Unit)가 할수 있고 주소 계산만 전담하는 장치를 별도로 두어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주소는 레지스터에 기억시키거나 symbol(기호, label, 고급언의 경우 변수)을 이용하여 표시하고 그 값을 운영체제가 정해주며 상대 거리는 기본 주소에서 얼마만큼 떨어져 있나를 표시하는 값으로 프로그래머가 정해준다.

계산에 의한 주소
계산에 의한 주소 또는 인덱스된 주소도 상대 주소인데 이는 일반적인 상대주소와는 달리 실제 주소 계산에 인덱스가 쓰인다는 점이다.
즉 [유효주소=기본주소+상대거리+인덱스]로 주소 계산을 하는 경우이다. 이때 기억된 레지스터를 index register라 한다.

자기 정의 상대 주소
자기정의 상대 주소(self defind relative address)는 기본 주소가 아닌 PC 값에서도 얼마만큼 떨어져 있나를 표시하는 방법, 즉 현재 명령어에서 떨어져 있는 정도를 표시하는 방법이다. Program Counter에는 다음에 수행할 명령어 주소가 기억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