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직, 교육학]여교사로서의 장단점(A+ 자료입니다.^^!!)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사로서 내가 여자여서 좋은 점 vs 교사로서 내가 여자여서 나쁜 점"에 관하여 현직교사분들께서 주신 도움자료와 제 개인적인 견해를 종합해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가격대비 미흡한 자료이지 않을까 걱정하실텐데, 다운받아 보시면 흡족하실 거예요.
관련 레포트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교사로서 내가 여자여서 좋은 점 8가지

2. 교사로서 내가 여자여서 나쁜 점 7가지

본문내용

교사로서 내가 여자여서 좋은 점

1) 학생들의 심리를 예민하게 알 수 있어 아이들 지도를 하는데 부드럽게 다룰 수 있다.
- 학생들이 마음의 문을 쉽게 열어 고민 상담을 많이 한다.
- 학생의 심리상태를 예리하게 직관하되 보다 부드러운 방향지도로써, 사춘기에 엇나가기 쉬운 불안정 상태의 아이들의 기준을 잡아주기가 용이하다.
- 모둠일기, 학급일기 등을 꼼꼼히 챙겨 아이들과 의사소통이 잘 된다.
2) 요즘처럼 ‘안정된 관계형성’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안정적인 심리적 기반 및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남교사는 대화 중에 자주 울컥하는 반면, 남교사에 비해 여교사는 세심함, 자상함, 차분함이 풍부하여, 학생들의 내적 감정을 이해하고 지도함에 있어 끝까지 대화를 유도한다.
3) 학부모님과 관계가 자연스러워 학급 내 경제적으로 힘든 아이들과 연계시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학부모 중 어머니와 의사소통이 용이하여 지도, 상담에 도움이 된다.
4) 학생들의 수업참여도가 높다.
- 수업준비가 남교사보다 세밀하고 철저하게 준비한다.
- 조회, 종례를 꼼꼼히 챙긴다.
- 야외수업이나 견학 등 교실 외 공부가 많이 장려되고 있는 현 교육이니만큼, 소외현상이 두드러질 수 있는 상황에서 적극성이 부족한 학생에 대한 정서적인 지원 및 피드백이 가능하다.
5) 다른 직종의 여성보다 육아와 가사를 담당하는데 비교적 이점을 갖는다.
- 출퇴근 시간도 대체로 일정하고 방학이 있어 다른 직종의 여성보다 육아와 가사를 담당하는 면이 비교적 수월하다.
- 회식자리 부담이 남교사에 비해 가사일을 이유로 상대적으로 적다.
- 산후휴가 등 여성 복지제도가 타 직종보다 보장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