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교육]바람직한 장애아 부모 태도와 역할

저작시기 2002.07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자료입니다..

목차

♠바람직한 장애아 부모 태도와 역할
(1)바람직한 부모의 태도
(2)바람직한 장애아 부모의 역할
♠학대하는 부모들
1) 자녀를 부모의 소유로 생각하는 부모
2) 체벌이 자녀 훈육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믿는 부모
3) 아동 발달에 대한 이해가 적은 부모
4) 경제적인 곤경에 처해 있는 부모
5) 불안정한 성격과 건강하지 못한 부모
6) 결혼 만족도가 맞은 부모
7) 원하지 않은 아이를 낳은 부모
8) 그들 부모로부터 학대받고 자란 부모
♠피학대이동을 위한 이동보호 전문기관의 역할과 예방 방안
1) 아동보호 전문기관 역할
2) 아동 학대 예방 방안

본문내용

♠바람직한 장애아 부모 태도와 역할
장애아를 가진 부모는 자기 자녀가 장애아라는 심리적인 충격과 그 장애에 대한 책임감, 죄책감 등으로 유아를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게 되며 따라서 바른 교육관도 가지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장애아를 갖게 된 사실을 인정하고 장애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해한다. 바람직한 부모의 태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바람직한 부모의 태도
① 될 수 있는 한 빨리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하며 전문가의 진단 결과에 따르도록 해야 한다. 사실을 사실대로 받아들이고 긍정하는 태도를 빨리 가지면 가질수록 장애아에게는 더 효과적인 새로운 길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자녀에게 어딘가 이상이 있는 것 같아서 병원에 찾아가 진단을 받았더니 장애아라고 진단이 내려졌을 때 그것을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것이 부모의 심리이다. 그리하여 좋다는 병원, 유명하다는 한의사, 심지어는 푸닥거리까지 하면서 시간과 금전을 낭비한다. 부모의 현명한 태도란 전문가의 진단이 엄연한 사실일 때 그 사실을 일단 받아들이고 긍정하는 태도이다.
② 부모는 죄악감이나 치욕감에서 해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부모가 죄책감이나 수치심에 사로잡힘으로써 그 마음에는 심한 갈등이 생기며 마음의 갈등은 불화와 불안, 열등의식만 조장시킬 뿐이다. 부모는 현실을 직시하고 자녀를 위하여 어두움에서 벗어나 자녀를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③부모는 자녀의 능력 이상의 것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장애아는 결코 정상아와 같을 수 없으며, 장애아를 위한 교육도 정상아로 만드는 교육이 아님을 부모는 깨달아야한다. 장애아의 교육은 장애아를 정상아와 같이 만드는 것이 아니고 그들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길러주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므로 부모는 아동 자신을 존재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한다.
④부모 뿐 아니라온 가족의 태도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 아버지와 어머니 또는 형제자매들 사이에 서로 의견이 일치되지 않아서 한사람은 야단을 치는데 한쪽에서는 편을 들어준다든지 장애아를 대하는 태도가 일관성이 없으면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하여 혼돈을 일으키기 쉽고 자녀는 시비와 선악의 판단을 명확히 하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되기 쉬우며, 어른의 눈치를 살피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 주위에 있는 어른들은 항상 일관성 있는 태도로 그들을 양육하여야 한다. 칭찬을 아끼지 말며 항상 애정으로 대해야 하지만 익애는 금물이다. 인간에게는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가 있다. 칭찬 뿐 아니라 비록 실패했을 때라도 꾸짖는 대신 격려를 아끼지 않으면 장애아는 만족감이나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의욕을 가질 수 있다. 지나친 꾸지람은 장애아로 하여금 자신감을 잃게 하고 불안감을 갖게 하고 열등의식에 사로잡히게 하며 의욕을 잃게 한다. 그리고 불쌍하다고 느껴져서 정을 주고, 귀찮다고 미워하고 거절하지·말아야하며 변함없는 꾸준한 애정적인 태도로 대해야한다. ⑥부모는 인내심으로 장애아를 대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