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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그림과 함께 설명된 골다공증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그림과 표와 함께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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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2. 원인
3. 골다공증의 예방
4. 골다공증과 식이
5. 골다공증과 운동
1) 골밀도 정도에 따른 운동 및 재활 치료 지침
2) 주의점

본문내용

1. 정 의
정상적인 뼈에 비하여 뼈 안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질병으로 남아 있는 뼈에는 구조상으로 아무런 이상이 없으면서 뼈를 형성하는 무기질과 기질의 양이 동일한 비율로 과도하게 감소된 상태이다. 그물처럼 촘촘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할 뼈 내부의 구멍이 커지고, 구멍과 구멍사이가 얇아지게 된다. 뼈 자체의 무게가 줄어들고, 미세구조가 약해짐으로써 조그마한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가 골다공증이다.
그림삽입
< 정상적인 뼈 구조 > < 골다공증 뼈 구조 >

그림삽입
< 정 상 > < 골다공증 >

2. 원 인
1) 고령
나이가 많아질수록 골다공증의 위험은 높아진다. 칼슘섭취가 충분하지 못할 경우 노화 현상으로 골량이 감소하여 뼈가 약해지게 된다.

< 연령 증가에 따른 골량의 변화 >

2) 생리중단
여성은 생리가 중단되면 뼈의 손실을 빠르게 하고 남성에 비해 골다공증이 훨씬 흔하게 나타난다.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뼈의 강도를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하며 폐경 이후는 분비가 되지 않기에 뼈의 칼슘이 빠져나가게 된다. 폐경연령이 빠를수록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도 많고, 난소를 제거했을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은 더 높아진다.

3) 흡연
흡연은 뼈의 손실을 빠르게 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을 높인다.

4) 운동부족
뼈의 강도는 골격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힘에 의해 좌우된다. 건강한 뼈를 위해 지속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뛰거나 걷는 운동을 주기적으로 하는 사람은 의자에 앉아서 있는 사람보다 뼈의 손실이 적어 골다공증에 덜 걸리게 된다. 그러나 운동선수 중 여성의 경우 발레리나나 마라톤 선우와 같이 지나치게 운동을 하면 월경이 중지되고 에스트로겐 호르몬 분비저하가 나타나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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