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필봉 설장구]필봉 설장구의 모든 것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1. 필봉 설장구에 대한 소개

목차

1. 필봉 설장구에 대한 소개
2. 설장구 휘몰이 가락보

본문내용

1. 필봉 설장구에 대한 소개
"설장구"란 장구수들 중에서 가장 으뜸되는  장구수를 일컫는다. "설북","설소고"라고 할 때와 같은 의미이다. 즉 북수들 중에서 가장 잘하고 연륜이  깊어 북수들을 이끌수 있는 우두머리 북꾼이라는 뜻이다. "설소고" 또한 그러하다. 한편 설장구를 "상장구"라고 부르기도 한다. "상쇠"라고 할 때와 같은 용례이다. 물론 그 의미도 같다. 마찬가지로 "상쇠"를 "설쇠"라고 부르기도 한다. "설쇠"라는 호칭은 연희 풍물이 발달된 지역보다는 두레풍물굿이 아직도 전승되는 지역, 그리고 고형의 풍물굿 전형을 보존한 지역에서 주로 발견된다는 특징이 있다. 
장구수들중에서도 가장 으뜸 되는 기예와 재주를 가진 설장구! 그 설장구수가 노는 놀음놀이가 "설장구놀이"이고 이를 그냥 "설장구"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설장구"라고 할 때는 `으뜸되는 장구수`라는 의미와 `가장 멋들어지게 노는 장구놀음`이라는 의미가 함께하고 있다. 장구놀음이 특히 발달한 지역이 전라도이다. 그리고 기예를 팔아 생존을 영위했던 유랑집단인 남사당패의 놀이 중 풍물놀이의 설장구(사당패에서는 으뜸장구수를 "고장구님"이라고 함)가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남사당패의 연희란 전국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어느 한 지역의 굿에 기반을 둔다기보다 각처의 뛰어난 기예를 종합적으로 수용했으며 장구놀음은 전라도의 발달된 장구놀이를 기본으로 했음이 틀림없다. (<경상도 벅구><전라도 장구><경기도 꽹과리>라는 말이 남사당패 내에서 전해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