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비평]하성란 조경란 작품 비평-페미니즘

저작시기 2003.10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하성란 조경란 소설 작가의 작품을 통해 페미니즘을 비평한 글이다..
이것은 대학원 발표자료이다..

목차

Ⅰ. 서 론
1. 페미니즘(Feminism)
2. 가족(Family)

Ⅱ. 조경란 작품 분석
1.『움직임』
2.『식빵 굽는 시간』

Ⅲ. 하성란 작품 분석
1.『옆집 여자』
2.『식사의 즐거움』

Ⅳ.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서 론
1. 페미니즘(Feminism)
요즘 우리는 페미니즘이니 페미니스트니 하는 말들을 자주 듣게 된다. 페미니즘(Feminism)은 라틴어 페미나(femina, 여성)에서 파생한 말로, 본래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는 의미였지만, 서구 근대 사회의 변화 속에서 ‘남녀 평등론’이나 ‘여성의 권리 운동’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결국 페미니즘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의 원인을 설명하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여성해방을 이루고 나아가 인간해방을 실현하고자 하는 신념이나 이론으로 정리 할 수 있다.
여성주의 문학은 여성주의의 특성을 근간으로 하는 문학을 말하는 것으로 여성해방의 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여성주의 문학은 여성의 억압상태를 밝히고 그 억압이 사회 구조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으며 나아가 보다 인간적인 사회를 위해 이러한 억압상태가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가를 밝히는 문제를 기본관점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여성주의 문학은 1920년대의 신여성 문인이었던 김명순, 나혜석, 김일엽 등의 산문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들 여성작가들은 여성해방과 자유연애 및 개인주의 사상을 주장하는 시대의 선각자인 사명의식을 가지고 그 사상을 의도적으로 작품 속에 수용하여, 전통적 제도와 부조리한 현실의 온갖 규범에 항거하고 남녀평등을 주장하였다. 이후 1950년대의 박경리를 필두로 한무숙, 한말숙, 강신재, 박완서, 오정희를 거쳐, 현재에는 양귀자, 윤정모, 공지영, 공선옥, 신경숙, 은희경, 천운영, 조경란, 하성란, 전경린 등 많은 여성 작가들이 등장하였다. 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고유한 영역을 개척하며 여성문학의 지평 넓히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 가족(Family)
우리는 태어난 이후 가정이란 곳에서 가족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가족을 나타내는 영어 Family는 라틴어 famulus에서 유래된 것으로, 가내 노예를 의미한다. 또한 고대 로마의 familia라는 단어는 부부와 자녀 등 혈연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논밭, 가옥, 금전, 노예 등 한 남자에 속한 생산도구를 의미하는 것이며, 고대 희랍에서는 family 대신에 oikos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것 역시 재산 또는 주거를 의미한다. 이것은 고대문명 최초의 경제가 가족경제에 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조경란,「움직임」, 작가정신, 1998년
※ 하성란,「식사의 즐거움」, 현대문학, 1998년
※ 정영자,「한국 페미니즘 문학 연구」, 좋은날, 1999년
※ 하성란,「옆집 여자」, 창작과비평사, 1999년
※ 이재경,「가족의 이름으로 - 한국근대 가족과 페미니즘」, 또하나의문화, 2003년
※ 조경란,「식빵 굽는 시간」, 문학동네, 2003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