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생활]새집증후군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한창 시끌시끌했던 새집증후군에대하여
어떤피해를 입히는지 새집증후군을 막는 대책에 관한 내용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연초에 공중파 방송의 환경관련 특집프로그램의 방영이후 실내 환경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급격히 높아졌다. 이에 따라 소위 “새집증후군” 이라는 얼핏 듣기에는 모호하기까지한 질병증상에 대한 특징과 우려에 대한 많은 정보가 시중에 나돌고 있는 형편이다
사실 실내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악화에 대한 우려와 관심은 환경보건 분야에서는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이었다. 보통 사람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당연히 실내 환경오염이 발생하였다면 그로인한 인체 위해 발생의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내 환경에 대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관리 혹은 통제가 그 동안 이루어지지 못하였던 측면이 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새집증후군”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 집이 사람이 공격한다. - 라는 주제로 만들어진 이 다큐멘터리는 시청자들로 하여금 주변을 되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세 살 난 아기가 새집으로 이사한 후 아토피가 심해지고, 중학생인 한 아이는 새집으로 이사한 후 집에 들어가기만 하면 두드러기 같은 피부병이 심하게 나타났다.
이른바 ‘새집증후군’ 이라고 하는 증세였다. 미국에서는 이미 1980년대부터, 일본은 1990년대부터 등장한 현대의 병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아파트 같은 대규모 주거시설이 보편화 되면서 시멘트를 비롯해 많은 화학재료들이 건축에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로 인해 새집 증후군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빠른 시공과 편리한 공법을 추구하며 본드를 이용해 벽지와 장판을 바르고, 포름알데히드 투성인 목재로 가구를 만들다 보니 집안은 온갖 화학물질로 가득 차게 되었다. 실내난방을 위해 이중창을 설치하여 실내 공기가 밖으로 빠져 나가기 힘들게 된 것도 새집증후군을 더 일으키는 한 원인이 된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집 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아이들이나 노인들에게 새집증후군은 더욱 심각하다.

새집증후군이란 용어상으로는 집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 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문제 및 불쾌감을 일으킨다는 용어이다. 즉, 새집증후군이란 화학물질과민증의 일종으로 실내 공기 오염물질 중에서 특정한 화학물질 혹은 여러 가지 화학물질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 신축 건물이나 리폼 직후, 거주자들이 실내에서 느끼는 여러 가지 건강상의 장해를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