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이슬람세계 여성의 지위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이슬람세계 여성의 지위에 대하여 조사 정리하고 생각을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이슬람세계 여성의 지위를 조사하게 된 이유
2. 본 론
이슬람세계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여성의 지위
3. 결 론

본문내용

이슬람세계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여성의 지위

이슬람에 대한 모든 편견과 왜곡이 실은 이슬람과 아랍을 지나치게 동일시하는 것, 다시 말해 종교와 문화를 지나치게 동일시한데서, 그리고 반이슬람권의 지속적인 흑색선전과 왜곡에서 시작된다.
아랍(특히 사우디아라비아와 인근 지역)이 사막에 거주하는 거친 유목민의 문화를 계승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 투쟁해야 했고, 강한 힘을 필요로 했다. 그 결과 그들은 남성의 힘을 중시할 수밖에 없었고 상대적으로 육체적 힘이 약한 여성들을 경시하게 되었다. 하나님 앞에 만인의 평등(특히 남녀평등)을 주장한 이슬람은 아랍 세계에 있어서 그 자체가 혁명적이었고 남녀의 지위와 권리라는 측면에서 볼 때 현재의 아랍은 이슬람적이라기 보다는 여전히 아랍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란이 아랍어도 되어 있고, 이슬람의 주요 성지들이 아랍에 있었다는 점 때문에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이슬람을 곧 아랍의 종교라 여기고 있으며 아랍의 모든 관행이나 전통을 이슬람의 전통으로 오해하고 있다.
사도 무함마드에게 하나님의 계시가 시작되던 600년대 초반의 세계정서를
살펴볼 때 이슬람 초기 역사와 꾸란, 그리고 하디스가 보여주고 있는 사실들은 가히 혁신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슬람이 제시하는 인간의 모든 권리와 의무는 남녀 모두에게 동등하게 부여되었다. 남아선호, 여아 생매장 등 아라비아에 팽배해있던 인식들은 철저히 배격되었고 사도 무함마드 자신이 이슬람의 평등사상을 몸소 실천했다. 이슬람으로 개종한 최초의 신도(카디자)도, 최초의 순교자(수마이야)도 모두 여성이었을 뿐만 아니라, 서구에서는 여성이 동물인지 악마인지에 대해 논하고 있을 때 꾸란은 여성 스스로가 그 자신의 책임자임을 강조했다. 또한 서구에서는 아직도 여성이 성서에 손대는 것조차 금지당하고 있을 때, 제1대 칼리프 아부바크르 시대에 사본 형태로 모아진 지구상 유일한 꾸란 사본이 여성(하피사)의 손에서 보관되고 있었다. 이슬람에서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존재임을 확인받았고( 남녀 신앙인들은 서로가 서로를 위한 보호자이니라. 타우바 꾸란 9:71), 여성의 권리에 대한 것은 사소한 것까지도 꾸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남성의 장’은 찾아볼 수 없는 꾸란에 ‘여성의 장’(4장)이 존재하고 있고, 임신과 출산이라는 여성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갖가지 종교적 의무들이 여성에게는 면제되고 있다. 또한 재산권 등을 포함한 각종 사회적 활동의 기회, 권리의 요구 등이 남성과 동등하게 주어졌다. 남녀평등 사상은 꾸란에서 뿐만 아니라, 하디스(언행록)에서도 잘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