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케팅]소비자 피해사례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마케팅

목차

◎소비자 피해의 현황
◎주요 피해사례
<설문지>

본문내용

최근 세계화 추세 및 외국어 열풍의 사회 분위기로 취업을 앞둔 대학생, 승진 시험 직무 능력 향상 등을 대비하고 있는 직장인들의 어학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추어 방송사의 인기드라마 등을 외국어로 번역하여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외국어를 터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앞세워 번역된 어학교재를 판매하는 업체들이 성행하고 있다.
업체들은 판매과정에서 방송사의 공신력을 내세우거나 경품에 당첨이 되어 상품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등 허위, 과장된 설명으로 소비자를 유인하여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빈발하고 있다.

◎소비자 피해의 현황
2000년 한 해 동안 소비자 보호원에 접수된 상담건수는 3044건 피해구제는 184건등 총 3228건이 접수되었고 2001년 현재 1034건이 접수되어 전년도에 비하여 224%가 증가되었다.
⇒피해유형별 현황

◎주요 피해사례
1. 당첨상술로 계약체결
이씨는 에듀 캠프의 SBS 파워 잉글리쉬 회원에 당첨이 되었다며 제주도 여행권과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며 영어공부도 할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구독료 72만원을 신용카드 결제함. 이후 본인이 구매한 것이 어학교재임을 알고 해지를 요구했으나 받아들이지 않음.
-최근 가정이나 직장에 전화를 걸어 상품을 판매하는 텔레마케팅이 성행을 하고 있다. 이러한 판매방법은 불시에 전화를 걸어충동구매를 요구하거나 장시간 집요하게 요구하여 구입을 권유하여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당첨에 축하한다는 이야기에 현혹되어 주민등록번호나 신용카드 번호 및 개인적 정보를 알려주어서는 안 될 것이다.

2. 특정업체 제휴 상술
최씨는 2000년 8월 휴대폰으로 `이벤트행사에 당첨되었다`는 안내를 받고 전화하자 휴대폰회사와 제휴하여 우수고객에게 사은품을 지급한다는 설명을 들음. 신용도를 확인한다며 신용카드번호를 요구하여 불러주자 다음달에 교재대금 698,000원이 청구됨.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