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행동관찰]아동행동관찰일지4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만 5세 여아, 남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표본식 기술법으로 작성한 일지입니다.
시간에 따른 매우 구체적인 상황을 묘사하고, 그에 대한 사진자료를 첨부했습니다.
A+를 받은 레포트이니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 관찰아동 : 정 지우 (만 5세) ✎ 생년월일 : 1999년 8월 29일 ( 남. 여 )
✎ 관찰일 : 2005년 12월 2일 ✎ 관찰자 : 하 미정
✎ 장면: 지우는 혼자 쌓기 영역에서 나무 블록을 가지고 놀고 있다.

본문내용

교사는 지우를 불러 “지우야, 상훈이랑 같이 한번 만들어볼래?”라고 말한다. 지우는 대답을 하지 않고 교사를 따라 피아노 의자 앞 카펫에 교사와 상훈이와 함께 앉는다. 교사가 나무블록도안을 보여주며 “오늘 무엇을 만들어볼까? 어려운 것 만들어볼까?”라고 묻는다. 상훈이가 “제일 어려운 걸로 만들어 봐요!”라고 대답하지만 지우는 아무 말이 없다. 교사가 나무블록을 나무블록상자 주변에 흩어져 있는 나무블록을 모으자 지우는 자신이 만들었던 나무블록조형물을 무너뜨리고 그 블록들을 두 손으로 긁어모은 후, 교사와 상훈이가 앉아 있는 쪽으로 밀어놓는다. 그리고선 블록이 더 없는지 좌우로 둘러본 후, 나무블록상자에서 5~6개 정도를 더 가지고 온다. 지우가 모아놓은 나무블록 중 한 나무블록을 옆에서 나무블록 높이 쌓는 놀이를 하고 있던 친구 중 한 명이 말없이 가져가자 지우는 달려가 그 나무블록을 빼앗는다. 그리고 교사에게로 가서 “선생님, 권혁준이 제가 모아놓은 나무블록을 말도 없이 가져가요!”라고 짜증스럽게 말한다. 교사가 “권혁준, 친구가 쓰고 있는 물건을 가져갈 때는 말하고 가져가야지.”라고 말한다.
자리로 돌아와 지우는 상훈이와 함께 강아지 도안을 보며 나무블록으로 강아지를 만들어간다. 만드는 도중 옆에서 친구들이 의자에 올라가 아까보다 더 높이 나무블록을 쌓아가는 것을 보고 "우와~“라고 감탄하며 눈을 크고 동그랗게 뜬다. 그리고 자리에서 일어나 ”진짜 높다!“라고 외치며 폴짝폴짝 뛰고, 박수를 친다. 갑자기 높이 쌓았던 나무블록이 와르르 무너진다. 블록이 무너지자 모두가 함께 카펫에 뒹굴며 자지러지게 웃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