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운론]생성음운론의 변별적 자질과 잉여자질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문학을 공부하거나
영어교육과를 전공하는 분들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과제물이었구요,
여러 책들을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a. 변별적 자질
b. 잉여자질

본문내용

a. 변별적 자질

음소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여러 가지 있으나, 그 중에서 변별적 자질이 주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과 같은 음의 변이를 생각해보자. test의 [t], stop의 [t], light의 [t]에서 각각의 발음 다르나 /t/음소 안에서의 다양한 변이 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런 다양한 변이를 이음(allophones)이라고 한다. 이런 이음은 서로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를 이루고 있다. 즉, 각 이음이 나타내는 자기의 위치는 독특하고 고유하다.

그러면, 변별적 자질(distinctive feature)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음소보다 더 작은 음운 단위이고 기본 조음 발생 자질을 나타낸다. Chomsky & Halle의 The sound pattern of English (SPE, 1968)에서는 영어의 변별적 자질을 조음 음성학을 기초로 21개를 설정하고 있다. 그래서 조음 자질이 존재하면 “+”를 표시하고, 부재하면 “-”를 표시하는 양분법(binary)을 쓰고 있다.

변별적 자질은 다음 세 가지 기능을 만족시켜야 한다. 첫째, 구조적으로 음성학을 묘사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어휘항목, 즉 음소기능을 묘사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음의 자연부류(natural classes)를 정의할 수 있고, 분절이 한 집단으로써 음운론적 유사성을 지녀야 한다.

영어의 변별적 자질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절 주음성(syllabic) 혹은 모음성(vocalic) 자질이 있다. 영어의 모든 모음은 [+syllabic]이고. l강세 음절 안에서는 자음 /r, l, m, n/[+syllabic]이 된다.
둘째, 자음성(consonantal) 자질이 있다. 구강이 마찰음(fricative)을 낼 때보다 심한 저해(obstruction)를 형성한다. 유음성은(L)은 [+syllabic], [+consonantal]이고, 활음성(G)은 [-syllabic], [-consonantal]이다. 모음성(V)은 [+syllabic]이고, 자음성(C)은 [+consonantal]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