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송]유아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책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3.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텔레비전은 세상을 보여주는 창이다. 정치, 경제, 사회 등 사회 구석구석의 진면목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창틀을 통할 수밖에 없다. 신문을 포함한 다른 매체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역시 텔레비전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매체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통해서 세상을 보고 이해하게 된다. 그러나 텔레비전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크고 작은 영향에 대해서는 막연하게나마 공감하면서도 정작 텔레비전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유용한 교육적 매체로 활용하는 노력은 소홀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하지만 TV로 인해 어린이들이 받는 영향은 굉장히 크다고 한다. (TV, 인터넷에서 우리 아이 지키기 참고) 이런 사실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TV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이 별로 없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2. 어린이 프로그램의 정의

어린이의 연령적 한계는 “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 제2조에 ‘13세미만’이라고 정의되어 있으므로, 어린이 프로그램은 13세미만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통상 초등학교 6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규정하기로 한다.
(프로그램의 등급고지도 고려하여 애니메이션이라 할지라도 “15세 이상 시청가” 등급의 애니메이션은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제외함)


3. TV 어린이 프로그램의 영향력, 그 중요성

TV 프로그램은 그것이 어린이용일지라도 때때로 어른들의 눈높이에서 만들어지고 방영된다. 이는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만들지 않는 한 어쩔 수 없는 한계인지 모른다. 그렇다면 어른과 TV를 같이 보는 어린이의 입장은 어떤가? 어린이들의 마음은 어른들과는 확연히 다르다. 흔히 어른들은 어린이들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여기지만 사실 어린이들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있다. 우선 어린이들은 어른들과 달리 좀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거나 표현하고, 솔직하다. 그들은 어른들과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
어린이용으로 만든 TV 프로그램 외에는 많은 프로그램이 경험 많은 성인을 대상으로 제작된다. 즉 대부분의 TV 프로그램들은 시청자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란 가정아래 특별히 설명할 필요를 느끼지 않도록 만들어진다. 하지만 어린이들은 평균적인 시청자의 수준에 훨씬 못 미칠 만큼 지식이나 경험이 적다.

참고 자료

유아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