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삼국유사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삼국유사에 대해 정말 자세하게 분석한 글입니다 ㅁ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목차

■ 삼국유사 개관
■ 일연의 생애
■ 삼국유사에 담긴 정신
■ 토론거리

본문내용

삼국사기가 중국의 한문학과 중국의 역사서인 사마천의 ‘사기’에 영향을 받아서 저술된 책이라면, 삼국유사는 중국의 영향에서 벗어나 우리 민족의 역사관과 문화를 바탕으로 저술된 책이다. 삼국유사의 탄생 배경은 크게 대외적인 것과 대내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대외적으로 송나라의 멸망과 원나라의 성립이 삼국유사에 영향을 끼쳤다. 이 역사적인 사건을 통해서 그동안의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 우리의 자주적인 세계관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한편 대내적으로 문신 귀족들의 차별에 불만을 품은 무인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정권을 잡는 도저히 일어나리라 상상도 못할 사건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 사건을 통해 사람들은 고정관념이 깨진 새로운 세계를 맛보게 되면서 많은 혼란을 겪게 된다.
이처럼 밖으로는 중국의 주된 세력의 변화 그리고 안으로는 지배층이 분열할 위기에 처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민족 공동체 의식이 대두하기 시작했다. 즉 현실적 수난을 민족의 자주적인 전통의식의 강조를 통해 극복해 보려는 역사의식이 이규보, 이승휴와 같은 신진 사인층이나 일연과 같은 선승에게 구체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삼국유사는 이러한 의식에서 빚어진 산물이다. 삼국유사에는 민족사의 자주성과 문화의 우위성을 강조하는 관념이 전편을 지배하고 있다. 우선 단군을 민족공동의 시조로 하고 있다. 그리고 단군 이후 이어지는 국가들의 계통을 분명히 밝히지는 않았으나 대체로 고조선-위만조선-부여-마한-삼국시대로 연결시키고 있다. 이처럼 삼국유사가 중국에 대한 역사의 대등성, 그 유원한 자주성을 역설하고 있음은 이민족인 원의 압제를 뿌리칠 수 없게 되어 있던 당시의 현실에서는 저항적 민족의식의 표현의 결정체로 구성된 책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