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흡연과 건강]흡연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흡연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목차

Ⅰ 서 론

1. 담배의 즉각적인 효과

Ⅱ 본 론

1. 흡연자의 건강 점검
2. 니코틴과 뇌의 관계
3. 흡연과 암
4. 심혈관계 질환
5. 소화기계 질환
6. 호흡기계 질환
7. 흡연과 발기부전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담배의 즉각적인 효과
니코틴은 담배연기와 하께 신체적, 행동적인 변화를 즉각 일으킨다. 니코틴 독성 성분의 징후로는 무력감, 졸도, 빠른 심박동, 차가와지는 피부, 그리고 때로는 빈혈,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난다. 잠시 동안 담배를 피우고 있는 흡연자들에 대한 니코틴의 효과는 복합적이다. 중독된 흡연자에게서 니코틴은 신경계를 자극하거나 안정시키지는 못한다. 일반적으로 흡연자들은 처음에는 자극되는 것을 느끼나 이러한 자극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
니코틴은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아드네날선을 자극하며, 소변의 형성을 방해한다. 그리고 내부에 있는 혈관을 압축시키고 심박수를 증가시키며 혈압을 상승시킨다. 고혈압은 심박수를 빠르게 하고 압축된 혈관은 심장이 더 많은 혈액을 방출하도록 한다. 건강한 사람은 심장이 이와 같이 되지만, 혈관에 질병이 있는 사람은 혈류의 흐름을 방해하고 심근이 긴장하게 된다.
종종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안 피우는 사람보다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담배는 간으로부터 글리코겐을 방출시켜서 혈당치를 조금 높이게 된다. 따라서 배고픔을 못 느끼게 한다.
담배는 또한 미각을 둔하게 하여 음식의 맛을 모르게 한다. 또한 담배는 호흡기관의 기능을 방해하여 흡연자들의 인후염, 기관지염, 기침 등을 유발시킨다. 이러한 상태는 담배를 끊게 되면 점차 없어지게 된다.

Ⅱ. 본 론

1. 흡연자의 건강 점검
담배 연기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유독성 물질과 발암물질로 인해 담배 피우는 사람들은 피우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며, 일찍 질병에 걸려 사망하게 됩니다. 평소에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피우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흡연으로 생기는 증상

➲ 피로하다.
➲ 불면증에 시달린다.
➲ 감기가 자주 걸리고 오래 간다.
➲ 입에서 냄새가 나고 잇몸이 붓는다.
➲ 성욕이 떨어진다.
➲ 소화가 잘 안 된다.
➲ 폐활량이 줄어들고 쉽게 숨이 찬다.
➲ 주름살이 는다.
➲ 코가 자주 막히고 코를 골게 된다.
➲ 수술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

참고 자료

- http://www.nosmokeguide.or.kr(금연 길라잡이)
- 건강과 운동/ 태근출판사 / 박철빈, 박수연, 최성근 [공]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