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처방]심혈관계 질환의 운동처방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심혈관계 질환을 위한 운동처방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심혈관계 질환의 운동처방

1. 고혈압과 운동처방

2. 심장질환과 운동처방

Ⅱ. 호흡기계 질환과 운동 처방

1. 기관지 천식과 운동

2.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운동

Ⅲ. 운동 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심혈관계 질환의 운동처방
1. 고혈압과 운동처방
1984년 세계보건 기구(WHO)가 고혈압의 치료를 위해 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고혈압 환자들에게 운동이 권장되고 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의 경우 운동부하검사 및 체력검사 과정에서 혈압이 지나치게 상승할 수 있으며, 더욱이 합병증을 동반한 경우 운동이 오히려 증세를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운동전 정밀 검사와 구체적 운동지침 및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가. 운동과 혈압조절 기전
혈압상승은 심박출량의 증가 또는 총 말초저항의 증가 중의 하나 혹은 두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혈역학적 기전에서 볼 때 운동은 직 간·접적으로 영양 및 대사적 변화를 일으켜 혈압에 영향을 미친다. 운동을 함으로써 혈관을 확장시키는 프로스타그란딘E의 증가, 이뇨작용을 하는 도파민의 증가로 순환 혈장량 및 심박출량이 감소하고,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강압작용을 하는 타우린의 증가로 혈장 노르에피네프린이 감소되고 말초혈관저항이 저하하는 등 여러 가지 강압인자가 혈압을 감소시키는데 작용한다. 기전을 종합하자면 운동으로 혈장 노르에피네프린이 감소되고, 자율신경계의 긴장을 완화시켜 혈관을 확장시키며, 압력수용반사의 재조정으로 말초저항이 감소되어 혈압이 감소하게 되며 운동은 합리적인 강압요법이라고 하겠다.

나. 고혈압의 운동처방 대상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 신부전, 뇌졸중 등의 합병증이 동반된 환자의 경우에는 운동처방의 대상에서 원칙적으로 제외하며 다음 같은 대상이 운동 요법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확장기 혈압이105mmHg 이하인 경우
· 운동전의 혈장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가 높은 경우
· 심박출량이 많고 말초혈관저항이 작으며 혈청Na/K 비율이 높은 경우

참고 자료

21세기 최신운동처방이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