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경제사]외환위기의 원인과 극복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28 | 최종수정일 2019.12.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제학과 레포트로 제출했었습니다.. 학점은 에이쁠나왔구요
외환위기의 과정과 원인, imf의 개입과 극복과정을 나열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머리말
2.외환위기 당시의 전반적인 상황
3.외환위기의 원인
4.외환위기의 극복
5.IMF개입의 효과
6.외환위기를 통한 교훈
7.정리 및 소감

본문내용

1.머리말

20세기 말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커다란 의미의 획을 그을 것임에 틀림없다. 대한민국 수립에서 반세기를 보내는 동안 그리 길지않은 역사 속에서 한국전쟁을 경험하였고, 전쟁의 잿더미 위에서 국민들의 피나는 노력으로 그야말로 최빈국의 신생 독립국가에서 선진국 클럽이라 불리는 OECD에 가입할 만큼 발전된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그 축배를 놓기도 전에 IMF사태를 맞이하게 되었다. IMF사태는 분명 반갑지 않은 현상이지만, 다른 의미에서 본다면 우리에게 새로운 인식을 일깨워 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커다란 기회였을 수도 있다. IMF사태는 한 두가지 정책 실패의 귀결이기 보다 정부가 운영방식을 스스로 변화시키지 못한 자기 변신 실패의 누적적 결과이다. IMF사태란 외환 부족으로 인한 외채상환의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여 국제 통화기금의 구제금융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고, 그 대가로 그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경제 개방화 조치와 국정 운영의 방식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사태를 지칭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런 사태는 김영삼 정부의 금융정책의 실패가 낳은 결과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경제적으로 보면 단자회사들의 외환 차입경영의 실패를 통제하지 못한 결과이고 대기업들의 방만한 투자의 결실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 국가의 경제는 커다란 제도의 틀 속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정부는 그 틀을 형성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정부는 정부변화에 대한 다양한 주장과 요구가 전개되었음에도 스스로 변신할 역량을 갖추지 못하였다. 경제발전을 위하여 한때는 가장 성공적이었던 정부 운영 방식이 관성적으로 지속되면서 새롭게 나타나는 문제들에 부적합한 대응을 양산하였고 피상적으로 사소하게 보이는 실수들을 수정할 능력이 없는 제도가 지속되면서 체제의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2.외환위기 당시의 전반적인 상황

1990년대 중반 이래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저조한 수출과 내수로 벌이가 줄었다. 게다가 이전에 설비확장과 부동산 구입 등으로 기업규모를 키운 탓에 경영에 비용이 많이 들었다. 돈은 잘 벌지 못하면서 비용은 남보다 더 쓰는 꼴이었다. 특히 거액의 은행 대출 이자 등 금융비용이 큰 부담이 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