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놀이]탈춤이란?

저작시기 2000.10 | 등록일 2006.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탈춤에 관련된 자료들로 만든 대학교 리포트

목차

1. 여는말

2. 탈이란 무엇인가?
(1) 탈의 기원
(2) 탈의 분류

3. 탈춤에 대하여
(1) 탈춤의 기원
(2) 지역별 명칭 및 춤사위의 특징
(3) 공연 방식
4. 탈춤의 종류와 그 특징
(1) 봉산탈춤
(2) 북청사자놀음
(3) 동래야류
(4) 수영야류(수영들놀음)
(5) 하회별신굿탈놀이
(6) 강령탈춤
(7) 가산오광대 놀이
(8) 고성오광대
(9) 통영오광대
(10) 송파대산놀이
(11) 양주 별산대 놀이
(12) 은율 탈춤

5. 맺는글

본문내용

지역별 명칭 및 춤사위의 특징
현전하는 탈춤들을 지역별로 보면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중부형에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가 있다. 북쪽으로는 황해도를 중심으로한 강령탈춤, 봉산탈춤, 은율탈춤이 있고, 낙동강을 중심으로 하는 영남형에는 통영오광대놀이, 고성오광대놀이, 가산오광대, 수영들놀음, 동래들놀음 등이 있다. 이밖의 놀이로서 하회별신굿 탈놀이, 강릉관노놀음 등 12종의 탈놀이는 모두 주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1) 해서형
북부계통의 영향을 받아 한삼의 휘돌림과 힘찬 도약무로 짜여 있으며 어느 지방의 춤보다 무폭이 커서 쾌활하고 마치 귀신을 쫓아내는 전투무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주된 춤사위도 외사위, 곱사위, 양사위, 만사위, 불림, 고개잡이, 다리들기, 제자리 걷기, 까치걸음 등이 주축이 되어 있는데 춤사위는 강령, 봉산, 은율등 세 지방의 춤이 거의 비슷하다. 차이점은 강령탈춤은 장삼을 머리 위로 휘감고 뿌리는 동작이 대부분이고, 말뚝이 춤에서는 곤장을 들고 염불드리기와 타령, 자진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추며, 취발춤은 앉고 뛰는 동작이 있으며 비교적 단순하면서도 무폭이 크다. 거기에 비해 봉산탈춤은 깨끼춤을 주로 하고 잦은 걸음과 춤사위 연결이 다양할 뿐 아니라 동작이 비교적 화려하다. 또 은율탈춤에서는 고개잡이가 없고 떡매사위, 모름사위, 도는 사위, 얹은 사위 등이 특징이다.

2) 중부형
비교적 섬세한 맛이 있고 일정한 형식도 갖추었다. 경기도 사람다운 차분한 기질이 드러나며 궁중무의 영향을 받았다. 산대춤은 특히 몸짓의 연극적 요소가 정형화되어 있고 손을 내놓고 추기 때문에 주로 손짓으로 된 춤사위가 많으며 맺음이 확실한 타령 장단을 쓰고 동작 하나하나가 매듭춤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3) 강남형
영남 지방의 들놀음(야류)나 오광대춤을 현지인들은 덧배기춤이라 한다. 덧배기춤의 배김새 사위는 영남지방의 탈춤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춤은 어느 지점에다 온몸을 힘차게 던져 멈추면서 정신적 긴장이 가져오게 하며 그것을 적절히 풀어 가는 요령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배김새 사위에서 들놀음의 춤은 제자리에서 흥을 내는 제자리춤이 있으나 오광대춤은 준비 동작이 없이 바로 배기는 것이 특징이다. 영남지방.....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