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영남지역산지,하천,분지 분석(지도분석)

저작시기 1999.06 | 등록일 2006.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남권 지도를 실제로 하나하나 본(?)뜨면서 그 안에 존재하는 산,하천, 분지 등을 총 정리하여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남지역의 산지
2. 영남지역의 하천
(1) 낙동강과 그 지류
(2) 낙동강으로 합류하지 않는 기타의 하천
3. 영남지역의 분지

본문내용

2. 영남지역의 하천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의 영향으로 동해로 흘러가는 형산강, 태화강 등의 하천과 경상남,북도 전체를 휘감아 남해로 흘러가는 영남지역의 젓줄인 낙동강과 그에 따르는 825개의 하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태백산맥의 동쪽의 하천은 높은 산지들에 의해 모두 동해로 흘러가며 태백산맥 서쪽의 지류들은 모두 낙동강에 합류한다. 낙동강의 상류는 태백산맥이 동쪽을 감싸고 있으며, 소백산맥이 북쪽과 서쪽을 감싸고 있어 전체적으로 동북에서 서남쪽으로 흐르며 낙동강 중류는 거의 직선형으로 남류한다. 낙동강 하류는 동쪽으로 흐르다가 밀양강과 합류하여 부산시가지의 서편을 지나 남해로 흘러든다.


(1) 낙동강과 그 지류
낙동강은 태백시 황지천에서 발원하여 영남지방의 중앙을 가로질러 남해로 흘러드는 영남의 젖줄이며, 우리나라 에서 압록강 다음으로 긴 강이다. 황지천서 발원한 본류는 남류하다 안동호 부근에서 길안천과 용전천을 비롯한 여러 지류와 합류하고 서쪽으로 흐르다 예천, 함창과 점촌 부근에서 내성천과 영강을 합류한 뒤 다시 남류한다.
상주와 선산에 이르러 병성천과 위천, 감천을 합하고 다시 대구 부근에서 금호강을 합류하고, 경상남도에 접어들면서 회천과 황강, 남강을 합류한 뒤 동류 하다가 삼량진 부근에서 밀양강과 합류하여 유로를 북으로 전환 부산시 서쪽에서 바다로 흘러 간다.
① 내성천
내성천은 경상북도 봉화군, 영풍군, 안동군, 예천군을 남서류 하는 하천이다. 봉화군 물야면 오전리의 선달산(1,236m) 동쪽계곡에서 발원해 남류하다가 문경군 영순면 경계에서 낙동강 본류로 흘러든다. 하천 상류로 부터 낙화암천, 용각천, 서천, 한천, 금천 등의 지류들이 내성천으로 흘러든다.

② 영강
영강은 상주군 화북면 장안리에서 발원하여 문경군 영순면과 상주군 사벌면 경계에서 낙동강에 유입된다. 그 지류인 이안천은 발원지가 영광과 같으며 상주군 함창면에서 영강에 합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