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영]수영 스타트와 턴 동작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28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수영의 여러 영법의 스타트 동작과 턴 동작을 그림과 함께 작성한 문서

목차

1. 자유형 스타트
2. 배영 스타트
3. 평형 스타트
4. 접영 스타트
5. 턴 기술

본문내용

수면의 위70cm 높이에 있는 출발 대에서 이루어지는 출발은 경영의 승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출발 대 앞에 서면 간단한 몸 동작으로 근육을 움직여 주면서 긴장과 흥분을 줄인다. 출발 대 위에 올라서서 준비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출발에 대비한 호흡조절을 한다.
양다리를 어깨폭 정도의 간격으로 벌리고, 발끝으로 구부려서 스타트대의 끝에 확실하게 붙인다. 다음에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고 턱을 가슴에 붙이고, 양다리의 사이로부터 후방을 보도록 해서 무릎을 최소한으로 구부린다.

2)양손으로 스타트대의 앞끝을 가볍게 잡고 체중을 양 발의 엄지발가락 뿌리에 둔다. 손의 위치는 양 발의 내 축이나 외측 모두 좋다.(스타트대의 옆을 잡는 선수도 있지만 자신에 가장 알맞는 위치가 좋다.
앞 끝을 잡고 있던 손을 끌어올리면서 앞 방향으로 힘차게 들어올린다. 이때 머리도 반동적으로 일으켜서 뛰어드는 힘을 돕는다.

3)발로 강하게 발판을 차고서 공중으로 뛰어들면, 양팔로 머리의 후부측을 완전히 지나 한 손의 엄지를 또 한쪽 손은 엄지와 손바닥으로 끼우고 손을 포갠다

4) 물 속에서 몸에 받을 저항을 적게 하기 위해 손, 머리, 허리, 다리가 같은 점을 지나서 입수하도록 한다. 이처럼 물에 들어가면 된다.

5)물 속으로 들어가면 곧 머리를 들지 않고 몸을 일직선으로 해서 수면과 평행으로 진행시킨다. 스피드가 떨어질 때에 우선 킥을 시작하고 더욱 팔을 밀어내기 시작해서 수면에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