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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닝]트레이닝의 기본원리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육에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트레이닝의
6가지 기본 원리를 사진과 함께 정리한 문서

목차

트레이닝의 기본 원리
1. 과부하의 원리
2. 점진성의 원리
3. 전면성의 원리
4. 개별성의 원리
5. 반복성의 원리
6. 자각성의 원리

본문내용

트레이닝의 목표는 스포츠 종목에 필요한 운동 기능적 측면보다는 근력, 순발력, 지구력 등의 신체 기능적인 측면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훈련, 연습을 뜻하며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켜야 할 몇 가지 기본 원리가 있다.
1. 과부하의 원리
과부하란 트레이닝시 부하의 강도나 횟수를 증가시키므로 신체의 운동 수행 능력에 어려움을 주는 것을 말한다. 즉 자신이 가진 근력보다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부하가 더 큰 상태를 가리켜 과부하라고 한다. 트레이닝을 실시할 때 평소에 사용하는 이상의 부하가 주어지면 신체는 그 부하에 견딜 수 있는 수준까지 운동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60kg을 당길 수 있는 사람이 70kg을 당기려고 하면 신체는 70kg의 부하에 적응하기 위하여 운동 능력을 높이려고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부하 원리(over load principle)를 적절히 이용하여 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신체의 운동 능력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트레이닝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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