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석학]프로이트의 이론으로 분석한 `어셔 가의 몰락`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프로이트의 이론을 바탕으로 재해석한 「어셔 가의 몰락」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기존의 논문에서 볼 수 있는 틀에박힌 내용이 아닌 참신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드와 에고, 슈퍼에고/ 에로스와 타나토스 를 중심으로 해석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 칭찬하신 레포트이며 물론 A+을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어셔 가로 빨려 들어가다
Ⅱ-2. 나 - 어셔- 매들레인
Ⅱ-3. 에로스와 타나토스
Ⅱ-4. 자아소멸의 공포와 매혹
Ⅲ. 결론

본문내용

「어셔 가의 몰락」은 작품 속의 ‘나’, 즉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화자가 어셔의 초대로 어셔 가에 와서 묵게 되면서 전개된다. 화자는 어셔 가의 건물과 주변의 분위기를 길게 설명하고 있다.

대단히 오래된 저택이라는 것이 그 중요한 특징이었고, 오랜 세월을 지내온 그 건물은 퇴 색도 뚜렷하였다. 저택 외부 전체가 흉측한 곰팡이로 온통 뒤덮여 있는데, 그것은 섬세하 게 얽혀진 거미줄처럼 추녀 끝 아래로 늘어져 있었다. …(중략)…이와 같이 이것저것 모두 황폐의 빛을 띠고 있었지만…

그에 의해 묘사된 집과 주변 환경은 검은 나무들, 건물 옆에 있는 늪, 눈에 띄지 않는 건물벽의 균열, 황폐한 담, 썩은 회색벽 등은 상당히 폐쇄적이며 음침한 분위기를 풍긴다. 위와 같은 어셔 가의 겉모습은 화자의 마음을 ‘처량하고 슬프게’ 하고 있다. 또한 화자는 어셔 가라는 호칭이 생긴 내력을 설명하는데, 건물과 어셔가를 동일체로 인지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분가가 없다는 사실과 상속 재산이 부자지간에 계속 전해졌다는 사실이, 결국 어셔 가라는 기묘하고 애매한 명칭 속에 어셔 가 저택이라는 명칭이 포함될 정도로 저택과 집안사람을 동일하게 만들어 버렸다. 어셔 가라는 명칭을 쓰던 농부들은 그 명칭의 의미가 가족과 저택 양쪽 속에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에드거 A.포우, 유희명 옮김, 『포우 단편집』, 청목, 2003.
시사 영어사 편집부, 『시사 엘리트 영한 한영사전』, 시사 영어사, 2003.
이창재, 『프로이트와의 대화』, 학지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