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사설시조 발생과 작자층

저작시기 2003.05 | 등록일 2006.03.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국문학개론 수강 하며 작성했던 리포트로,
사설시조의 발생과 특징, 작자층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여러 참고문헌들의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설시조의 발생
2. 사설시조의 특징
3. 사설시조의 작자층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설시조의 발생과 작자층」이라는 주제를 과제로 받게 되었을 때는 흥미롭고 재밌겠다는 생각이 앞섰는데, 막상 그 주제에 대하여 자료를 찾고 공부해 나가는 과정을 밟다 보니 알면 알수록 어려워지기만 했다. 명칭부터 시작해서 발생, 작자층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설과 주장, 그리고 그에 대한 논쟁들은 도무지 끝이 보이지 않아 더욱 난감하게 만들었던 듯 싶다.
하지만 끊임없는 연구와 논쟁에 힘입어 우리 국문학이 더욱 발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어렵지만 다시 흥미를 가지고 과제에 최선을 다했다.

본고에서는 사설시조의 발생, 특징, 그리고 작자층에 대해서 다루게 된다. 발생에 있어서는 많은 학설들 중에 세 개를 간추려 정리하고, 작자층에 있어서는 역시 많은 학설 중, 중간계층이라는 입장을 골라 거기에 대한 근거와 한계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사설시조의 발생

1) 조선 전기설
조선 전기에 이미 존재했다고 생각되는 유명씨의 사설시조는 변안렬의 <불굴가> 1수, 고응척 6수, 정철 2수, 강복중 3수, 백수회 2수, 채유휴 1수 등모두 15수이다. 적은 수라고 볼 수도 있지만 이들 작품의 존재가 사실일 경우 사설시조는 이미 조선 전기 심지어는 고려 후기에도 존재했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특히 변안렬의 <불굴가>는 사설시조의 생성 연도를 더 앞당긴다.
김학성도 이 작품을 근거로 ‘이로써 보건대 <불굴가>는 발생 당시의 모습을 확정할 길은 없지만, 분명히 그 형식은 사설시조로 되어 있었을 것이고, 또 그 노래가 이방원이 베푼 술자리에서 불려진 것이라는 점에서 생성의 현장을 같이 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그가 살던 14세기를 사설시조의 ‘맹아기’ 혹은 ‘연원기’라고 할 수 있다고도 하였다. 김학성, 「사설시조의 장르 형성 재론」, 『국문학의 탐구』(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7).

하지만 이 작품은 그 가장 오래된 자료가 14세기의 원모습이 아니라 18세기의 한역가와 『청구영언』등의 노래말로 전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고려시대에 우리말 문자가 없었다는 점, <단심가>와 달리 일반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점 등을 들어, 가집의 노래는 <불굴가>의 원모습이 아니라 18세기에 평민 가객들에 의해 사설시조로 변형된 노래라는 주장도 있으며, 김수업, 「시조의 발생 시기에 대하여」, 『시조론(박철희 편)』(일조각, 1978).
강전섭은 <불굴가>의 14세기 설의 비과학적 맹점을 지적하며 후손들에 의해 날조된 것으로까지 보고 있다.

참고 자료

강명관, <사설시조의 창작향유층에 대하여>, 《민족문학사연구》 제4호,『조선시대문학예술의 생성공간』, 소명출판, 1993.
고미숙, <사설시조의 역사적 성격과 그 계급적 기반 분석>, 《語文論集》 30집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1991, 12).
김교봉․설성경, 『근대전환기 시가연구』, 국학자료원, 1996.
김제현, 『사설지소문학론』, 새문社, 1997.
김학성,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장덕순, 『한국문학사의 쟁점』, 集文堂, 1995.
최철, 『한국고전시가사』, 集文堂,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