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행동주의이론과 인지주의 이론 상호비교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육학 과제로 제출했던 레포트 입니다.
이걸로 A+받았으니까 많이 도움되실 거에요

목차

▣ 행동주의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

▣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비교

본문내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 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의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조건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의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결국 행동주의 이론은 정신 분석론과 반대되는 관점으로 인간의 행동의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결정되며 내적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본다.

*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명제
◦ 행동은 강화에 의해 증가된다.
◦ 행동은 이전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다음에 올 결과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다.
◦ 벌은 행동을 억제한다.
◦ 반복되는 행동은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자체가 강화인자가 된다.
◦ 불규칙적인 강화가 행동을 오래 지속하게 한다.
◦ 즉각적이고 일관성 있는 강화가 가장 빨리 행동을 형성시킨다.
◦ 대상자가 원하는 보상일 때 행동이 증가한다.
◦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거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행위는 소멸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 학자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프는 1900년경 개를 대상으로 하여 소화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조건반사 현상을 발견하였다.
그는 개가 먹이를 보면 먹지 않고도 침을 흘린다는 것을 알고, 그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준 다음 곧 먹이를 주는 일을 여러 번 되풀이 한 결과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려주면 먹이를 주지 않더라도 침을 흘리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는 먹이가 입속으로 들어감으로써 침이 분비되는 것을 무조건 반사라고 하였고, 원래 먹이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자극, 예를 들면 위의 실험에서는 종소리와 같은 자극을 되풀이하여 받으면서 그 자극 뒤에는 먹이가 나온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게 되어, 그 자극만 받아도 침을 흘리게 되는 반사를 조건반사라고 하여 양자를 구별하였다. 이 조건반사는 학습 또는 경험의 원시적인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고등동물일수록 조건반사를 형성시키기가 쉽고, 하등동물일수록 어렵다.

참고 자료

1. 교육심리학/ 송인섭/ 양서원
2. 신교육심리학/ 이용남 외 공저/ 학지사
3. 학교학습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임규혁/ 학지사
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 공저/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