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과]최신알제리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3.27 | 최종수정일 2020.03.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0원

소개글

알제리에 관하여

목차

역사
종교
문화
경제
예술
국제문화

본문내용

1. 자 연
<<↓ 알제리 북부에 있는 모래사막과 오아시스 >>
알제리 남부의 넓은 사하라 지역은 전 국토의 85% 를 차지하며 사람이 거의 살지 않는다. 북쪽 지중해 해안의 `텔`이라는 작은 지역에는 평원과 아틀라스 산맥계의 산줄기들이 여기저기 산재한다. 이 산맥계에 포함되는 지역을 북쪽에서부터 순서대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복이 있는 해안지대 및 그 남쪽에 있는 평원, 둘째, 서쪽의 모로코에서 동쪽의 튀니지까지 이어지는 마그리브 지역의 연장인 텔아틀라스 산맥, 셋째, 비가 적고 증발이 많은 오(Hauts) 고지대, 넷째, 남쪽에 있는 건조한 사하라 사막과 마그리브 지역을 분리시키는 라아틀라스 산맥의 순이다.
사막지대는 자갈길과 모래언덕이 넓게 퍼져 있어 겉모습이 일정해보이지만, 여기에는 산맥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아하가르(호가르) 대산괴와 알제리 최고봉인 타하트 산(2,918m)도 있다. 북부의 텔 지역은 조산대에 속해 있어 주기적으로 지진이 발생한다. 1717년에 있었던 지진으로 오난 시가 완전히 파괴되었으며, 1790년에는 알제에서만 2만여 명이 죽었고, 1954, 1980년에는 엘아스남에서 약 5,200명이 목숨을 잃었다.

남부 사하라 지역에 오아시스와 지하수가 흩어져 있기는 하지만, 알제리의 대표적 하천은 북쪽에 있다. 강우량의 계절적 분포가 고르지 못하기 때문에 알제리의 하천들은 계절천․간헐천이며, 따라서 저수지(주로 알제 근처와 그 서쪽 지역)를 개발하여 사철 관개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셸리프․하미즈 강 유역에서 전국 관개용수의 약 1/3을 공급한다. 북부지역의 강우량은 매우 적으며(평균 800㎜ 이하이며 때때로 400㎜ 이하로 내려가기도 함), 매년 크게 차이가 난다. 연강우량이 100㎜ 이하인 사하라아틀라스 산맥의 남부 경계선에서 사하라 사막이 시작된다. 겨울(12~3월)에 비가 오며, 나머지 기간에는 가뭄 상태가 계속된다. 해안지역은 가장 따뜻한 달과 가장 추운 달의 기온 차가 11℃ 정도로 그 변화의 폭이 크지 않다. 예를 들어 수도인 알제의 경우 7월의 낮 평균기온은 28℃, 밤 평균기온은 21℃이며, 1월의 일일 평균기온은 9~15℃이다. 일일․연간 기온 변화 폭은 내륙으로 갈수록 높아지고, 사막에서 가장 높다.

참고 자료

주한 알제리 대사관 www.aljerianemb.or.kr &#8228; 알제리알기 cafe.daum.net/aljeri
국가 정보원 www.nis.go.kr
야후 백과사전
엠파스 백과사전
KOTRA 알제무역관 www.kotra.or.kr
하나투어 여행정보 http://travel.hanatour.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