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인간자원관리]리더쉽과 리더쉽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근들어 사회에서 리더쉽은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리더쉽이란 것을 막연하게 앞에서 나아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이글이 꼭 필요한 것이다.
이 글은 리더쉽이 왜 필요한가 그리고 리더쉽이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가에 대해서 기술하였고 필요성에 대해서도 말하였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하자면 리더쉽은 경영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집단이 있으면 언제든지 존재하는 것이다. 두번째 목차인 `리더쉽과 경영관리는 다르다`에서 여러 사례를 통해서 좀 더 확실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목차

리더쉽과 독재는 어떻게 다른가?

리더쉽과 경영관리는 다르다

리더쉽은 왜 필요한가

본문내용

리더쉽과 경영관리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라고 말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리더쉽과 경영관리는 모두 조직에서 특정한 권한을 갖고 있는 공식적인 지위가 바탕이 될 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생각 자체가 전적으로 틀린 것은 아니다. 그러나 리더쉽과 경영관리는 행사되는 내용과 시기에 따라 성격을 달리한다. 다시 말해서, 리더쉽의 행사가 경영관리보다 더 중요한 조직이 있을 수 있고 혹은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리더쉽과 경영관리는 한쪽이 다른 하나를 대체하게 되는 관계일 수는 없으며, 오히려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고 있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따라서 조직은 필수적으로 이 둘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만 계속해서 생존하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경영관리는 조직이 점차 복잡해지면서 그러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생겨난 개념이다. 따라서 경영관리는 복잡하고, 비대해진 조직이 일관성 있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처방과도 같다. 이에 비해서 리더쉽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조직의 생존을 위협하는 여러가지 위험 속에서 누구도 조직의 앞날을 낙관할 수 없기 때문에, 즉 오늘날 조직의 번영을 가져오는 일이 내일도 반드시 그러하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더욱 중시되는 개념이다. 리더쉽은 조직의 나아갈 바를 제시하고 이끌어감으로써 조직의 미래를 개척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리더쉽은 흔히 카리스마(Charisma)와 영감(Inspiration)과 같은 특징적 언어들로 묘사된다. 그것은 감정적이고 역동적이며 창조적인 과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