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19세기 조선인들은 왜 천주교(天主敎)를 믿었을까?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3.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19세기 조선인들은 왜 천주교(天主敎)를 믿었을까?에 대하여 조사 정리하구
생각을 쓴 글입니다.

목차

서론
1. 한국 천주교(天主敎)의 성립 및 배경
2. 천주교(天主敎)인들의 박해
3. 19세기 조선인들이 천주교를 믿은 이유
결론

본문내용

조선 후기에는 농업생산의 증대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힘입어 급격한 농민층 분해와 신분제의 동요가 일어난다. 그리고 반 주자학적 입장의 실학사상이 대두된다. 이러한 봉건제 해체기의 양상들은 지주전호관계의 모순을 더욱 심화시킴으로써 농민들의 투쟁을 고양시켜 나갔다. 더 나아가 이러한 바탕위에서 농민들의 부세투쟁이 격렬해졌다. 이른바 ‘민란의 시대’ 가 시작된 것이다. 또한 그만큼 봉건지배층의 위기의식이 가중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시기의 천주교의 수용과 서학연구는 외부적 요인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니라 사회 변혁을 희구하던 조선사회의 내제적 요청에 따른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 천주교의 성립 및 배경과 천주교인들의 박해, 19세기 조선인들은 왜 천주교를 믿었는지, 19세기 천주교사(天主敎史)가 한국 민족사(民族史)에 끼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한국 천주교(天主敎)의 성립 및 배경

17세기 이래 천주교에 관한 지식은 부연사(赴燕使)일행이 구해온 한역서학서(漢譯西學書)를 통하여 조선의 일부 지식층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일차적으로 북경(北京)을 방문한 연행사들의 역할이 컸다. 이들은 주로 마테오 리치의 『천주실의(天主實義)』란 책을 통해서 서학(西學)을 이해하였다. 조광, 『한국 천주교 200년』, 햇빛출판사, 1989.
학자로서 연경에 들어가 그곳의 외국인 선교사와 만나 천주교(天主敎)에 대한 지식을 가져온 자들도 많았다. 대표적인 인물이 노론 4대신의 한사람인 이이명(李頤命) 이다. 그 이후 18세기에

참고 자료

․ 김언호, 「중세 사회의 해체-2」,『한국사10』, 한길사, 1994.
․ 류홍렬, 『한국천주교회사-上』, 가톨릭 출판사, 1987.
․ 조 광, 『한국 천주교 200년』, 햇빛출판사, 1989.
․ 趙 侊, 『朝鮮後期 天主敎史 硏究』, 高麗大學校 民族文化硏究所, 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