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말죽거리잔혹사를 보고나서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3.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이번 레포트에서는 ‘말죽거리 잔 혹사’ 에서 주를 이루었던 학교폭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현수의 시각에서 바라본 학교의 교육체제와 학교폭력을 학생의 인권문제와 관련지어 꼬집어보고 학생의 인권신장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에 대해 생각해보려 한다.

목차

서론


본론

1. 학생의 인권 - 수준별 교육과정이 바람직한가?

2. 학생의 인권은 존중되고 있는가?

3. 학교폭력 - 학교폭력이란 무엇이고 그 심각성은 어떠한가?

4. 학교폭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5. 학생의 인권신장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결론

본문내용

1. 학생의 인권 - 수준별 교육과정이 바람직한가

말죽거리 잔혹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현수의 학교에서는 우열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수준별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학업 성취 증진 효과,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불평등의 재생산, 전인교육에 대한 유해성, 사교육비 증감 문제 등에 대한 논란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중·고등학교에서는 수학과 영어수업을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 등으로 나누어 이동수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에게 이점을 주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나도 대학에 들어오기 전 수준별 교육을 받았던 학생으로서 이러한 수준별 교육이 학교 수업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동시에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켰음을 말
하고 싶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생들 간에 위화감을 조성시키고 열반의 학생들은 우반의 학생들에 대해 열등감 의식을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겠다던 취지는 어디로 가버렸는지 수준별 수업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이나 학습 자료들은 수준별로 되어 있지 않아 효과적이지 못하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수준별 교육과정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2. 학생의 인권은 존중되고 있는가

말죽거리의 학교는 학생의 인격이 전혀 존중받지 못하고 있다. 선생님들에 의해 언어폭력이 행해지고 체벌이 보란 듯이 교권을 잡고 있으며 ‘학교 방침이다’라는 선언하나로 학생들의 의사표현을 제대로 짓누르고 있다. 사회가 요구하는 학생을 만들어내기 위해 점수와, 권력, 경쟁으로 학생들의 인격을 무시하고 그들의 권리마저 빼앗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불합리한 학교생활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게 하고 그 학생들을 점차 밖으로 나가게 하여 문제아로 낙인찍히게 만드는 밑거름이 되고 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