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교육관련기사 . 신문스크랩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관련 기사 스크랩과 더불어
제 소견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주5일 수업, 맞벌이 부모는 괴롭다
-대학생들의 87%는 컨닝 처벌찬성
-고교생 교내 글쓰기도 한글파괴
-장애아 특수교육은 어디에
-서울교육청, 대안교육 위탁기관 3∼5곳 확대
-고3 학력평가 초3 기초평가 일제 실시
-中高生 경시대회 크게 줄인다… 교육부 사교육 조장 부작용
-기초학습 부진학생 아직도 많다

본문내용

주5일 수업, 맞벌이 부모는 괴롭다


주5일 수업이 맞벌이 하는 학부모에게는 새로운 걱정거리로 대두되고 있다.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가정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가정은 토요일도 노동을 하기에 아이들 혼자 방치하거나 학원에 보내기 때문이다.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이하 참교육 학부모회)가 지난 5월부터 두 달간 전국 320명의 학부모를 상대로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 학부모의 2/3정도가 맞벌이 가정이며 맞벌이가정의 자녀 50%가 집에서 혼자 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맞벌이 가정 23%의 아이들은 학원이나 친척, 이웃집에서 학교에 가지 않는 토요일, 이른바 `놀토`를 보내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토요일에 자녀가 혼자 지내는 것에 대해 걱정된다는 부모가 74%로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맞벌이 부부들에게 또 다른 걱정거리로 대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혼자 집에 있는 자녀 50%를 제외한 나머지 자녀는 보육시설(사설포함)에 맡긴다가 6%, 학원에 보낸다가 12%, 친척이나 이웃에게 부탁한다가 12% 등으로 집계돼 새로운 사교육비 지출의 통로를 마련해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활동을 못해 빈부 격차 느낄 것", "사교육비가 늘어날 것"


이러한 학습부진아들의 경우 쉬운 교재로 천천히 반복학습을 해야 하며, 각 학생의 특성에 따라 너무 반복만 해서 학업수준이 굳어지지 않도록 유연하게 지도해야한다
학습부진아를 위해 바람직한 학습방법을 알아보면,
1. 하나를 못한다고 다 못하는 것으로 간주하지 말고 아이가 자신감을 갖게 해줘야한다.
2. 공부에 앞서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감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학습부진아들은 학습에 대한 흥미나 학습동기가 약한 만큼 혁신적인 수업 방법이 필요하다.
4. 학생의 자존심을 상하지 않게 배려해야한다.
5. 교사의 포기하지 않는 마음, 열정, 끈기, 관심이 있으면 학습부진아도 크게 줄어들 수 있지 않을까?
이상으로 높은 교육열 속에서 자칫 소외당하기 쉬운 학습부진아를 위한 학습방법을 알아봤는데 그 중에서도 다섯 번째 교사의 마음이라는 부분은 어느 항목보다도 동감이 가며 반드시 가슴에 새겨야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