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관리]간호사가 전문직으로 발전하는데 저해요인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전문 간호사의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공급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여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전문간호사를 양성하려는 교육제도가 미비한 실정...
(이미 나온 논문과 자료의 조합임)

목차

들어가는 말

본 문
1. 전문직이란?
2. 전문간호사의 현실
(1) 한국전문간호사인력 수요추계
(2) 우리나라 전문간호사 공급현황
(3) 전문간호사 교육과정
3. 간호사가 전문직으로 발전하는데 저해요인분석과 해결방안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간호사가 전문직으로 발전하는데 저해요인분석과 해결방안

-현재 전문 간호사 의료법 시행규칙조정(안)에서 전문간호사의 인정영역, 자격기준, 교육과정 및 교육기관 인정 등에 관한 상향된 기준이 마련되고있으나, 이러한 자격을 갖춘 전문 간호사에 대한 역할, 책임, 업무규정, 지불보상체계 및 권한 등에 관한 후속 조치가 없다. 이러한 시점에서 전문간호사 양성교육은 활성화되기 어렵고 전문 간호사 제도가 국민보건의료에 실질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없다. 2002년 기준 가정전문간호사 수요가 3만여 명인데 공급된 3800여명의 가정전문간호사 조차 활용도지 못하고 있음은 국가의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전문간호사 제도를 활용하는 기관과 전문간호사에 대해 인센티브를 줄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전문 간호사 정착을 위해, 전문간호사의 역할 규명 및 업무규정에 관한 연구, 표준화된 전문간호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 연구 및 간호교육 평가원을 통한 전문 간호사의 질을 통제 할 수 있는 체계운영을 위한 연구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생들이 일하며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다. 때문에 힘든 과정을 뛰어넘어 즐기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지금은 전문 간호사 제도가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비전을 보고 뛰어들어야 하고 나름의 개척정신도 필요하다.

-전문간호사 석사과정을 어느 대학에서 몇 명의 알 수 있는 간호사를 데리고, 어떠한 세부전공과목을 가지고 운영할지는 복지부의 고시가 있어야만 정확히 알 수 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도 분명한 것은 그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들의 자격을 규정한 ‘경과조치’가없다는 점이다. 현재의 추이로 볼 때 저문 간호사 면허시험은 이르면 내년 말, 그보다 늦으면 내후년에나 시행될 것이므로 최초의 전문간호사는 2005년쯤 배출된다. 이들은 향후 프리셉터로서 후배 전문 간호사들을 양성하겠지만, 바로 그 ‘프리셉터’는 각양각색의 사람이 길러냈다. 때문에 간호사들은 ‘오늘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내일의료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을 정도로 실습환경이 잘 조성돼 있고 관련이상 분야에 해박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교수진이 포진해있는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전문간호사의 질을 상향평준화 시키는 길이다.

참고 자료

¶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전문간호사과정 교육기관 지정계획
전문간호사과정 교육기관 조건부 지정
¶ 전문간호사의 역할과 미래 송지호(국립의료원 간호대학)
¶ 계간 「사회복지」1996년도 게재논문. 「사회복지」, 129호, 23-40.
전문직에 대한 규제특성의 측면에서 본 미국의 사회복지사제도
¶ 전문간호사 양성 운영방안
오복자 (성인간호학회 학술대회, Vol.- No.2, [2002])
¶ 대한간호협회 http://www.koreanurse.or.kr
전문간호사제도(안)
간협신보(다수)
¶ Nurse zine 2003. 9․10월호 98p.~101p.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4u.net
¶ 네이버 지식검색 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