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행동론]소림축구를 통해서 본 조직행동연구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직행동론(조직과인간) 팀플자료입니다. 소림축구라는 영화로 조직행동이론을 분석하고 설명하였습니다. 축구팀의 단체행동과 개개인의 행동을 영화를 통해서 보고 개인과 단체행동에 대한 분석을 했습니다.

목차

분석한 이론
개인차
갈등관리
학습
조직과 팀
의사결정
스트레스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동기부여

본문내용

영화에서는 젊은시절의 명봉이 승부조작에 응하는것부터 처음 팀이 구성되는 것등의 의사결정을 하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주요장면을 통해 의사결정의 과정을 분석해보았다.

장면 #1

영화 처음에 명봉과 강웅의 선수시절 모습이 나온다. 강웅은 명봉을 곤경에 빠뜨리기 위해 시합에서 일부러 지는 댓가로 돈을 제시했다고 하면서 돈을 건넨다. 명봉은 강웅에게 으스대면서 거절하는 듯 하더니 이내 승부조작을 하기로 한다.
승부차기 순간에 명봉은 일부러 골을 넣지 않고 흥분한 관객들 - 강웅이 미리 고용해 놓은 듯 한-의 폭행으로 다리를 못쓰게 되어버린다.

위의 의사결정을 경제적 합리성모델로 바라본다면 명봉은 한번쯤의 승부조작에 대한 비용보다 많은 돈을 얻기 때문에 만족이 크다고 생각하고 의사결정을 했을 것이다. 자신에 대한 관중이나 팀원의 반응은 별로 나쁘지않다고 생각했을것이고 자신 때문에 이기나 지나 큰 변화가 없을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강웅의 의사결정이 경제적이고 합리적이라고 바라보긴 어렵다. 영화장면에 그가 생각하는부분도 언급되지 않았지만 팀원의 반응이나 관객들의 반응을 미리 판단하고 이겼을때와 졌을때의 결과를 완벽하게 분석할수 있었다면 이런 결정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명봉의 의사결정은 제한적 합리주의에 더 가깝다고 할수 있다. 명봉은 단순히 자신이 제시받은 돈을 받으면서 해야하는 행동만을 생각했을 것이다. 즉 자신이 실축한번만 하면 큰돈을 얻을수 있다라는 부분만 생각했기 때문에 쉽게 승부조작제의를 승낙할수 있었을 것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만족을 목적으로 한 의사결정이다.
이 장면후에 명봉과 강웅이 나이가 든 장면으로 바로 넘어가는데 이부분에서 의사결정후의 갈등이 나타난다. 명봉은 자신이 생각한것보다 크나큰 결과에 인지부조화를 느끼고 있으며 더불어 의사결정시 부족한 정보, 즉 강웅의 계략이었다는 것을 뒤늦게 알고 후회하고 있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