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실습일지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실습 일지 입니다.

목차

석고붕대(cast)
절단환자의 수술 후
CPM (Continuous passive motion, 지속적 수동적 운동)
case환자의 우측 팔, 다리 지지대 관찰
언어치료
GCS (Glasgow coma scale )

본문내용

실습과제 석고붕대(cast)실습내용 4호실에 있는 28세의 남자 분이 오늘 cast를 하러 석고실에 가는 것을 따라가 석고붕대를 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흰색의 cast 인줄 알았는데 맨 나중에 감는 것은 녹색의 그물망같은 붕대였다. 처음에 드레싱을 한 후 솜으로 cast할 부위 전체를 감싼 후 녹색의 붕대를 감았다. 물에 적신 후 다리에 감은 다음 손으로 계속 문지르면서 건조를 시키는 것이었는데 금방 말랐다.
수업시간에 석고붕대에 대해서 공부했고 석고붕대를 하는 과정은 간단했지만 오늘 관찰 한 내용인만큼 확실히 알아두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이론적 근거1. 석고붕대의 사용 목적
- 치유기간 동안 환부(예: 골절)를 고정하거나 지지하며 외부 자극으로부터 환부를 보호한다. 만성질환(예: 관절염 환자)시 치료 목적으로 침상안정할 때 나타날 수 있는 관절의 굴곡 구축을 예방한다. 척추측만증이나 만곡족, 선천성 고관절 탈구의 경우에 기형을 교정한다.

2. 환자준비
- 석고붕대 감는 과정을 먼저 환자에게 설명하고 석고붕대 감을 부위의 피부를 철저히 씻는다. 피부는 비눗물로 세척하고 완전히 말린다.
석고붕대를 감기 전에 환부의 피부 상태와 이물질의 유무, 개방성 상처유무를 살펴본다. 석고붕대를 감기 전에 면으로 된 면스타킹으로 환부를 넉넉히 싸고 스펀지나 솜 등을 돌출 부위에 대 주어 석고로 인한 압박으로부터 피부와 조직을 보호한다. 패드나 면스타킹을 대어 줄 때는 주름지지 않도록 편편하게 해준다. 면스타킹은 석고붕대 감은 후 거칠거칠한 석고의 끝부분을 충분히 싸줄 수 있을 정도로 길게 준비한다.

3. 석고 고정 과정
- 석고가 잘 녹을 수 있는 미지근한 물에 석고붕대를 담근다. 물통에 두 개 이상의 석고를 동시에 넣지 않도록 한다. 이는 물통에 석고 침전물이 많이 고이게 되어 도중에 물을 바꿔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석고붕대의 한 끝을 손으로 잡고 물통 속에 푹 담근 후, 석고붕대를 꺼내서 부드럽게 짠 후 한 켜씩 환부를 감아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