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수동관절운동기구 CPM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시간에 제출한 수동관절운동기구(CPM)에 대한
내용과 사진을 첨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지속적 수동적 운동(CPM)이란?
2. CPM의 필요성
3. CPM의 효과
4. CPM적응증
5. CPM의 Range Motion
(사진첨부)

본문내용

1. 지속적 수동적 운동(CPM)이란?

- 관절 수술 후 회복을 돕기 위해 고안된 "수술 후 치료 과정.
- 관절수술을 한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있어서, 관절운동의 시도는 통증이 수반되기 때문에 관절 을 움직이기가 어렵다. 따라서, 관절 주위의 조직이 경직되고 상처 조직이 형성되는 등, 결과적으로는 관절이 제한된 운동범위만을 갖게 되어 때때로 회복까지 여러 달의 물리치료가 요구되곤 한다.

☀"Passive range of motion"이란 환자의 근육이 사용되지 않고 관절이 움직여지는 것을 의 미.

☀ CPM 장치는 수술 후의 환자가 병원 또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장비.
- 관절의 강직이 왔을 경우나 수술 후 수동으로 점진적인 관절운동을 시켜주어 점차 관절운동을 증가시켜주는 운동기구
- 스스로 운동이 불가능한 환자에게 지속적인 수동운동을 통하여 관절의 기능을 보다 빠르게 회복시키기 위한 재활운동기구

☀ 1970년대 Dr.Salter에 의해 처음 CPM의 개념이 정립되었으며 그 후 여러 성공적인 결과로 현재 무릎 수술 후 가장 보편화된 관절운동으로 처방되어지고 있다.

2. CPM의 필요성
 관절이란 하루에 6시간 이상을 움직여야 그 기능을 상실하지 않는다. 그러나 수술 후 통증이 심한 환자는 스스로 운동이 불가능하여 점차 다리의 근육이 약해지고 원활한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관절은 뻣뻣해지면서 굳어진다. 또 관절의 변형을 방지하고 운동범위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 위하여 장시간 통증을 동반한 운동을 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에 CPM을 사용하여 운동한 다면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회복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수술 후유증 또한 줄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