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과교육]우리나라 가정과 교육의 역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 가정과 교육의 역사를 정리한 Report입니다.

목차

◎ 조선시대의 실과 교육
◎ 일제 통치시대의 실과 교육
◎ 정부수립 이전의 가정과 교육
◎ 교수요목기
◎ 고등학교의 실업/가정과 교육의 변천
◆제 1차 교육과정기
◆제 2차 교육과정기
◆제 3차 교육과정기
◆제 4차 교육과정기
◆제 5차 교육과정기
◆제 6차 교육과정기
◆제 7차 교육과정기
◎ 결론

본문내용

◎ 조선 시대의 실과 교육 (1895-1945)
: 조선 시대에는 잡과를 두어 실과 교육을 행하였다. 잡과의 과목은 역학(외국어), 율학(법률), 의학, 천문학, 지문학, 명과학, 산학, 화학, 악생(음악), 도류(도학) 등으로 현재의 가정과목에 비하여 좀 더 포괄적이고 다양한 분야를 다루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유교적 봉건제도, 인문숭상, 노작천시 풍조의 영향으로 잡과는 천시 되었다.

▪1876년 병자수호 조약의 체결에 따라 서양문화와 기독교 문화가 유입되었고, 1909년에는 우리나라 교육 사상 최초로 공식적인 학교 교육이 시작되었다. 또한 1909년 처음으로 실업학교 시행규칙이 공포되었다.
↳1909년 시행규칙
-보통학교의 교과목은 수신, 국어, 한문, 일어, 산술, 지리, 역사, 이과, 도서, 체조였으며 여학생에게는 수예를 별도 과목으로 부과하였고, 형편에 따라 창가, 수공, 농업, 상업 중 1과목 또는 2과목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수예 과목은 편물, 수법 및 의류의 꿰매는 법, 마르는 법, 깁는 법 등을 습득시키고 교수시에는 도구의 사용법, 교재의 종류와 성질, 의복의 보존법, 세탁법 등에 대해 가르쳤으며 근검절약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을 요지로 하였다.
-실과적인 특색은 수예, 수공, 상업 등의 교과를 설치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서양 문화의 유입에 따라 실학문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학교 교육의 정책에 이것이 그대로 반영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남아와 여아의 성역할이 확실히 구분되어 있었으며 실과 과목이 현재에 비해 세분화 되어 교육되었다.

◎ 일제 통치시대의 실과 교육
▪조선 교육령 시대(1911-1922)
: 조선 교육령 제 8조- 실과 교육은 아동에게 생활에 필요한 보통 지식과 기능을 가르침
위와 같은 정의는 실과 과목이 실과적 성격을 띤 과목은 아니었으나, 남여 학생이 본성대로 필요한 기능을 얻게 하고 노작의 취미나 근면의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 하는 데 중점을 두었음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