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환경]문명의 붕괴(제레드 다이아몬드)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4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방통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문명 붕괴 과정을 통해 살펴본 지구 문명의 미래 우리는 어떻게 해야 자멸의 길을 피할 수 있을까?
지구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
세계는 하나의 폴더, 세계는 하나의 운명
미국의 현재, 몬태나의 환경 문제
낭만적 미스터리? 이스터 섬의 붕괴
핏케인 섬과 헨더슨 섬의 몰락
인구 과잉, 환경 파괴로 인한 마야의 몰락
유럽식 가치관의 고집, 노르웨이령 그린란드
우리에게도 큰 피해를 입힐 중국의 위기
열악한 환경, 오스트레일리아의 살아남기
문명이 붕괴하는 까닭은 ?
사람들은 왜 재앙적 결정을 내리는가?

본문내용

문명 붕괴 과정을 통해 살펴본 지구 문명의 미래 우리는 어떻게 해야 자멸의 길을 피할 수 있을까?
앙코르와트의 버려진 신전들, 정글에 감취진 마야의 도시들, 이스터 섬의 거대한 석상들, 문명사회가 붕괴하면서 남긴 흔적보다 우리를 더 불안하게 하는 것이 또 있을까? 만약 우리에게 이런 일이 닥친다면 그 누가 살아남아서 우리의 흔적을 보게 될까?
문명 비판서 <총, 군, 쇠> 로 퓰리처상을 받은 베스트셀러 작가 재레드 다이아몬드가 이번에는 “과거의 위대한 문명사회가 붕괴해서 몰락한 이유가 무엇이고 우리는 그들이 운명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라는 문제를 다루었다.
이 책에서 다이아몬드는 흥미진진한 역사 문화적인 이야기로 전세계가 직면한 하나의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다이아몬드는 이스터 섬의 폴리네시아 문화에서 시작해서 아나사지와 아야에서 꽃피웠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문화, 그린란드에 식민지를 개척한 바이킹들의 불행 그리고 현대세계까지 추적해서 재앙의 기본적 패턴을 찾아낸다. 그리고 우리가 자원을 낭비할 때, 환경이 우리에게 보내는 경고를 무시할 때, 우리가 단시간에 너무 많은 나무를 재생산하거나 베어낼 때 어떤 일이 닥치는 지도 자세히 설명하낟. 그러나 똑 같은 문제에 직면해서도 해결책을 찾아내고 꿋꿋하게 살아남은 사회들이 있었다.

문명이 붕괴하는 까닭은 ?
사람들은 왜 재앙적 결정을 내리는가?
왜 한 사회는 성공하지 못하고 몰락하고 마는 것일까? 그 구성원들의 선택이 어떠했기에 그런 결과가 초래되었을까?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여섯 가지 이유를 제시하며 한 사회가 붕괴하는 까닭을 분석한다. 첫 번째는 예측의 실패이다. 실제 문제가 현실로 드러나기 전에 한 집단이 이를 예측하는 데 실패하여 재앙과도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문제 인식의 실패이다. 문제의 근원을 감지하지도 못하고, 해결하지조차 못하는 사례가 빈번해지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합리적이지만 잘못된 나쁜 행위이다. 이것은 어느 한 집단에게는 이롭지만 다수에게는 해로운 행위를 뜻하고, 이로 인해 다수가 피해를 입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네 번째는 비합리적인 행위, 즉 재앙적 가치관이다. 그것은 일본의 군국주의 등처럼 오랫동안 간직해왔던 가치관을 말하는데 , 그런 가치관을 어떻게 수정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엇갈릴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또 비합리적인 의사 결정들이 비극을 초래하고, 마지막으로 성공적이지 못한 해결책들 때문에 한 사회나 문명이 몰락하게 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