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질전달]젖은벽탑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젖은벽탑 결과보고서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목적
3. 실험기구 및 장치
4. 실험방법 및 시약제조법
5. 실험결과
6. 실험고찰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실험제목: 젖은벽탑

2. 실험목적
원통형의 젖은 벽탑( wetted wall column )에서 두 유체가 서로 접촉하면 경계 면이 뚜렷하여 경계 면적을 쉽게 산출할 수 있어 물질전달계수를 알 수 있는 기본 실험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젖은 벽탑에서 무산소 물과 공기를 향류로 접촉시킬 때 공기가 물질이동에 의 해 흡수되는 속도를 측정하여 물질이동계수를 측정하고 여러 가지 물질전달 상 관식을 결정한다. 이들을 이론적으로 예측한 값들과 비교하여 이중경막설 및 물질이동현상을 이해한다.

3. 실험기구 및 장치
실험장치는 그림 1과 같이 물질이동이 일어나는 젖은 벽탑, 탈산소 탑, 공기 공급기, 물 저장조, 용존 산소 측정기, 유량계 부분으로 되어 있다.

그림 1. 젖은 벽탑 실험장치
위 실험장치에서는 얇은 수막을 형성 시켜 주기 위하여 유리로 제작한 젖은벽 탑(absorption column)을 장치의 중앙부에 설치하고 젖은벽 탑에 공급되는 물 의 용존 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유리관(deoxygenation column)이 젖은 벽 탑의 옆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물속의 용존산소를 제거하는 Column에는 Raschig ring을 충전 시켜 Nitrogen gas와 물과의 향류 흐름에서 용존산소의 제 거 효율이 높도록 제작되었습니다.

4. 실험방법 및 시약제조법
● 질소
1772년에 J.프리스틀리가 일정량의 공기 중에서 숯을 태우면 그 공기의 약 5분 의 1이 이산화탄소(탄산가스)로 되고, 나머지는 연소와 관련없는 기체임을 발견 하였다. 또 1777년에 K.W.셸레도 공기가 주로 두 종류의 기체로 구성되어 있음 을 발견하였다. 이 기체는 1789년에 A.L.라부아지에에 의해서 처음으로 명명되 었다. 라부아지에는 공기에서 산소를 제외한 기체 중에서는 호홉할 수 없는 사 실에서 부정을 뜻하는 a와 생명을 지속한다는 뜻의 ztikos로부터 이 기체를 azote라고 명명하였다.

참고 자료

∙http://scet.yu.ac.kr/curriculum/lecture/exp/major/sep3.html
∙http://www.samjinuc.com/pro1/p11.htm
∙단위조작실험, p206~211, 1998.1.30, 경남대학교출판부, 김학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