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신망]데이터 통신망의 이해에 관한 토론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데이터 통신망의 이해에 관한 토론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터넷이 아주 복잡한 시스템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우리는 다수의 어플리케이션과 프로토콜, 다양한 타입의 엔드 시스템과 엔드시스템사이의 연결, 라우터 그리고 여러 가지 타입의 링크레벨 미디어들이 인터넷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렇게 주어진 막대한 복잡함속에서 우리는 네트워크 구성을 조직할 희망이 있는가? 또는 최소한 인터넷 구성을 할 수 있다는 우리의 토론에 대한 희망이 있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은 다행이도 그렇다 이다.

인터넷 구성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조직하기 전에 인간생활에서 유사점을 찾아보자. 실제로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항상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만일 어떤사람이 당신에게 항공 시스템에 대해 묘사하라고 요청할 때를 상상해보자. 당신은 티켓발권직원, 수화물 검사원. 게이트 요원, 조종사, 항공기, 항공관제, 범세계적인 항공루트를 갖는 이 복잡한 시스템을 설명하기위한 일련의 구조를 찾을수 있을까? 이 복잡한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아마도 당신이 비행기에 탑승 할때의 일련의 과정들을 설명하는 것일 것이다.
티켓을 구매하고 수화물을 검사하여 싣고 게이트로 향하고 결국에는 비행기를 타고 비행기가 이륙하면 목적지로 향하게 된다. 비행기의 착륙 후 게이트로 다시 향하고 수화물을 찾는다. 만약 비행여정이 좋지 않았다면 당신은 티켓발권직원에게 비행에 관하여 불평할것이다. 이와같은 시나리오를 그림으로 나타낼수 있다.
이미 우리는 몇가지의 항공 시스템과 컴퓨터 네트워킹의 유사점을 위에서 볼 수 있다. 당신은 목적지까지 비행기를 통해 운송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에서 출처호스트는 목적지호스트로 운송된다. 우리는 몇가지의 구조를 그림 1.7-1에서 볼수 있다. 티켓팅 기능이 각각의 끝에 자리잡고 있고 거기에는 또한 티켓을 가지고 있는 승객을 위한 수화물 기능이 있으며 두가지 조건을 만족한 승객을 위한 게이트 기능이 있다. 이 세가지 것을 거친 승객을 위한 이착륙 기능이 있으며 비행동안의 비행기 항로 기능이 있다. 우리는 이 과정을 수평의 층으로 계층화해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