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관리, 기업정보, 금융기관론, 증권투자론, 투자론, 경영분석]오리온 기업의 자본구조와 배당정책

저작시기 2005.07 | 등록일 2006.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오랜시간 공들여 준비한 보고서입니다. 당연히 성적은 잘 받았구요. 보고서에 나온 자료들은 다 신빙성 있고 시의성 있는 자료들입니다(고급자료들임을 자부!!).
짜집기가 아닌 자료를 직접 찾고 정리한 것입니다. 자료를 찾기까지의 과정이 개인적인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 만큼 보신다면 한 눈에 만족할 수 있다고 감히 자신합니다.
한 수업에서 저와 같은 주제로 발표한 여러 팀들을 보기 좋게 따돌렸습니다. 이 보고서로 발표도 했고요 발표자료 역시 올려져 있습니다.
부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기업선정의 배경

Ⅱ. 기업 상황분석 (계열분석)
1.기업개요
2.회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
3.회사의 연혁
4.경영진 구성
5.주요 주주 현황
6.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
7.회사의 사업분야
8.업계현황

Ⅲ. 재무관리
1.자본구조
(1) 요약 재무정보
(2) 2004년 재무정보 분석
(3) 부채와 주가
2.재무분석
(1) 안정성
(2) 수익성
(3) 성장성
(4) 활동성

Ⅳ. 배당정책
1. 배당금 산출내역
2.배당수익률
3.배당성향

Ⅴ. 결론
1. 자본구조와 기업가치의 관계
2. 배당정책과 기업가치의 관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과거 환란 이전에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부채사용을 많이 했던 것이 사실이다. ‘대마불사’라 하여 ‘대기업의 경우에는 절대 망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팽배해 있어 은행에서는 서로 대출을 해주려 했었고, 자기자본 쓰는 것보다 부채 많이 쓸 경우 세금절감효과 있기 때문에 은행에서 돈 많이 빌려 부채 많이 쓰는 것이 기업에 더욱 더 이익이 된다는 시각이 지배적 이였다.
그럼 실제 ‘오리온’이란 기업이 과거에 부채를 많이 사용했는지, 이것이 기업성과에 과연 도움이 되었는지를 살펴 볼 것이고, 현재에는 어떠한 자본구조가 바람직한지 나름의 결과를 도출하여 볼 것이다. (중략)
언뜻 보기에 <그림1>에서 오리온 기업이 환란이전이나 지금이나 부채 쓰는 정도가 별 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자산총계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그것에 비추어 부채총계를 따져본다면... (중략)
<표 2>은 2004년도 오리온의 자본구조로서 이를 살펴보면, 자본합계는 335,938(백만)원으로서 이는 회사의 주인인 주주들로부터 조달한 자본으로, 상환할 필요가 없고 이익이 나지 않으면 배당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인 자금조달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부채총계인 357,977(백만)원은 은행이나 거래처로부터 빌려서 조달한 타인자본으로... (중략)
한 기업의 주가는 그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을 반영한다. 다시 말해, 주가는 그 기업의 미래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표라 할 수 있다. 결국 주가는 기업가치를 보여주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유로 다음은 부채의 사용량이 과연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두 지표를 가지고 판단해 보겠다. (중략)
배당률은 기업이 주식발행총액에 대해 지급하는 배당금의 비율로서, 투자자에 대한 배당수준을 나타낸다. 이러한 배당률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익률에 해당하기 때문에 투자결정에 중요한 지표로 이용된다. (중략)
아래 <그림 11>은 오리온 기업의 배당수익률과 시장에서 은행에 예금할 경우의 수익률을 5개년 연간 비교 한 것이다. 이를 보면, 오리온 기업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배당수익률과 예금이자율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략)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 중 어느 정도를 배당금으로 지급하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보통 배당률만으로는 배당금의 지급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배당성향은 배당률의 보조지표로 이용된다. (중략)
부채와 자기자본의 비율이 과연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까? 단순히 앞서 조사한 오리온 기업만을 두고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을 한다면, 자본구조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서적
‘재무분석’. 히라노 겐 지음. 김성민 편역. 2001년 도서출판 제안
‘재무관리 이렇게 하면 된다’. 전삼진 지음. 1998년 더난 출판사

참고 사이트
www.kisline.co.kr (한국신용평가정보)
www.orionworld.com (오리온 홈페이지)
www.klca.or.kr (한국상장회사협의회)
www.kisrating.com (한국신용평가)
www.online.nice.co.kr (기업정보조회서비스)
www.bok.or.kr (한국은행)
www.nso.go.kr (통계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