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 분석학]수분 정량법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분석학 실험을 듣는 대학생들에게 레포트 쓰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 Theme :
2. Date :
3. Name & Coworker
4. Abstract
5. Principle
6. Method
7. Result
8. Discussion
9. Reference

본문내용

(2) 건조법
1) 건조법의 기본 조건

건조법은 시료를 일정량 청취하여 적당한 방법으로 수분을 제거한 후 재차 칭량하여 전후 중량의 차를 수분량으로 해서 산출하는 방법이다. 수분을 제거하는 데는 단순히 가열만 하는 방법, 동시에 감압하는 방법 혹은 상온에서 적당한 건조제를 사용해서 감압하는 방법 등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이 타당성 있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허용되어야 한다. 즉,
① 수분이 유이란 휘발성분이어야 한다.
② 수분이 제거될 때 화학변화가 생겼다고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큰 영향이 없어야 한다.
③ 수분은 완전히 제거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실상 수분을 완전히 제거시키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완전히 수분제거를 위해서 다음의 몇 가지 방법이 필요하다.
① 열분해의 영향이 없을 정도로 가급적 고온에서 건조시킨다.
② 내부에 있는 수분을 용이하게 제거하고 자동산화를 방지하며 건조시 표면에 굳은 막이 생기지 않도록 감압건조 시킨다.
③수분의 증발면적을 가능한 한 크게 하기 위해서 시료를 세절, 분쇄하고 경우에 따라서 해사를 혼합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들은 각종 식품에 있어서 똑같이 적용될 수는 없는 것이다. 식품의 종류, 성상 등에 따라서 가장 이상적으로 도한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여야 한다.
수분의 정량법에는 건조법(상압, 감압, 동결등), 증류법, 적정법등 많은 방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건조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3) 상압 가열 건조법

시료를 가열 건조하면 수분만이 휘발하므로 일정량의 시료에 대해 건조전과 건조후의 중량의 차이를 수분량으로 산출하는 원리 이다.
이때 시료의 종류(시료자체의 수분함량) 에 따라 약간의 실험방법이 다르므로 실험에 들어가기전 시료의 성질의 파악 후 실험을 하여야 한다.

1) 수분함량이 적은 시료 (곡류, 콩, 과자등..)

100~110℃의 건조기에서 건조하며, 항량으로 한 칭량병 또는 알루미늄제 칭량접시에 시료 2~10g을 정확히 평취하고 칭량병의 덮개를 약간 연 상태에서 건조기 내(105℃) 넣고 3~4시간 건조한 다음 뚜껑을 꼭 덮어 데시케이다 내에서 실온이 될때 까지 30~40분 간 방냉해서 그 중량을 측정한다.
재차 건조기 내에 넣어 약 1시간 건조한 다음 전과 같이 방냉한 후 칭량한다. 점점 중량이 감소되어 마침내 항량(전후 2회의 중량차가 0.2mg 이하) 이 될 때까지 조작을 반복한다…

※ 주의 - 칭량병 운반시 도가니 집게를 이용한다. 손을 칭량병에 접촉시 손에 있는 땀등이 칭량병 외벽에 묻어 실험결과가 다르게 나올수 있음

2) 수분람량이 많은 시료 ( 육, 야채, 과실 등)

다량의 시료를 칭량하고 그 신선물의 중량을 구한 다음 세절한 후 40~60℃에서 재빨리 건조한다. 다시 수시간 내지 수일간 실내에 방치해서 풍건한다. 풍건하 후 칭량해서 풍건물의 중량을 구한다.

참고 자료

식품학 실험 수학사 김영주외 3명
최신 식품 분석 신광출판사 박재주
http://100.naver.com/100.php?id=4705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