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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육성][체력육성]다이어트

저작시기 1997.01 | 등록일 2006.03.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 체력육성 과목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입니다.
운동생리학을 접목하여 간단한 유무산소 운동 설명이 들어가 있고
초, 중, 고급 운동프로그램으로 몸에 맞는 효과적인 운동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작성하였습니다.
체육학과 학생으로 나름대로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교양 수업 제출용으로는 훌륭할테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 개 요

■ 운동의 분류와 특성
● 에너지 체계별 운동의 분류와 특성
● 유산소 운동의 특징
● 무산소 운동의 특징

■ 운동방법상 분류
● 웨이트 트레이닝
○ 부위별 운동 방법
○ 초급자용 운동프로그램
○ 중․고급자용 운동프로그램

■ 개인 체력육성 방법
● 인터벌 트레이닝
● 서킷 웨이트 트레이닝

본문내용

■ 개 요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2004년도 한해 가장 유행한 Keyword를 Well-being으로 선정하였다. Well-being이라 함은 ‘사전적의미로서는 행복이나 안녕을 뜻하며, 최근에는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식품 등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 및 정신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나 문화 코드’라 하겠다. 이처럼 현대사회의 뚜렷한 특징으로 레저스포츠 및 생활체육 등이 대두 되게 된 원인으로는 고도의 산업화에 따른 역기능으로서 생활의 편리함에 의한 운동부족, 식생활의 불균형,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문제점의 가장 이상적인 해결방안으로는 운동을 통한 체력증진과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통한 식이요법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단순한 체력육성만으로는 운동 중의 칼로리 소모를 유발하고 더욱 많은 식사량을 유발하기도 한다. 반대로 식사량을 줄이는 등의 식이요법도 신체의 ‘항상성’에 어긋나 며칠 뒤에는 다시 본인의 체중으로 돌아오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본인의 정확한 신체적성 측정을 통한 체력증진과 필수영양소의 고른 분배를 통한 식이요법의 병행이 필요하겠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표준적인 정확한 운동방법과 함께, 본인의 신체적성에 따른 효과적인 운동방법에 대하서도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 운동의 분류와 특성
운동은 그 기준에 따라 여러 형태로 분류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실제 운동 중에는 이 두 가지 형태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그 예로 축구경기 시 전반적으로는 유산소 운동을 하지만, 빠른 동작이나 신속한 이동시에는 무산소적 운동을 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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